민주당이 정읍시장과 임실군수 선거에 나설 후보를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적용해 공천키로 가닥을 잡으면서 입후보 입지자들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이는 오랜 기간 동안 지역을 텃밭처럼 누비며 공천과 당선에 자신감을 내비쳤던 예정자들도 당에서 구성하는 배심원단의 평가에 따라 정치신인에게 밀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입후보 예정자들의 의외의 공천방식이라는 반응은 아니지만 막상 시민공천배심원제로 굳어지는 상황에서 유·불리 분석을 통한 전략 마련에 고심 중이다.
민주당은 당초 시민공천배심원제 실시지역을 후보 난립지역과 동원 경선 우려지역, 지역위원회 과다 경쟁 등을 들어 전주와 익산, 정읍, 임실, 남원, 고창 등이 유력한 후보지역으로 분류된 바 있다.
하지만 지역위원회를 비롯한 정치권 등의 반발을 의식, 1차적으로 정읍과 임실만을 배심원제 적용지로 잠정 결론을 지었다.
이 가운데 정읍의 경우 전략공천을 요구했던 강광 시장은 배심원제 도입 시 아예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로 시정업무에 몰입하고 있다. 또 송완용 전 전북도정무부지사는 1년 동안 도정활동을 벌였다고는 하지만 인지도나 조직 등 종합적인 면에서 다른 후보군 보다 밀리는 양상이지만 배심원제 적용 시에는 충분히 역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김생기 전 한국석유협회회장측도 경선방식에 따른 유·불리를 떠나 당의 결정에 따라 선거에 임할 뜻을 보이고 있어 배심원제를 염두한 전략이 세워져 있는 분위기다.
임실 역시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에 대한 반응이 엇갈리기는 마찬가지 상황이다.
오랜 기간 동안 조직 정비 등 준비를 해왔던 김진명·한인수 도의원과 강완묵 도당 직능위원장 등은 배심원제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드러내지는 않고 있으나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전 청와대행정관을 지냈던 김혁 부대변인에게 배심원제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이 때문에 다른 입지자들은 배심원제 적용에 따른 유·불리를 분석하는 등 해법 찾기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부안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부안시민공천배심원제 추진위원회는 2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선거 때만 되면 살아나는 망국적 지역주의처럼 부안에서의 크고 작은 선거마다 방폐장 찬·반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면서 “방폐장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6.2지방선거가 정책대결의 장이 되도록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