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RFID(무선주파수 인식시스템)기반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비례제가 환경부의 전국 확산계획에 따라 각 지자체에 전파된다.
11일 전주시에 따르면 기후변화 대응과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2010년 환경부 핵심전략으로 전주시 RFID기반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비례제(종량제) 확산계획이 최근 전국 각 지자체에 통보됐다.
확산계획은 오는 2012년까지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을 시행하고 있는 144개 지자체는 의무적으로 종량제를 실시하되 향후 누진제․총량제 등 감량정책 선진화를 위해 전주시 RFID시스템을 원칙으로 종량제를 추진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시는 전했다.
또한 국고 보조를 통해‘내년까지 10개 지자체에 대한 시범사업을 거쳐 2012년에 전면 확산하겠다는 계획도 담겨 있다.
시는 이 같은 환경부의 발표 후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비례제를 벤치마킹 하기 위한 각 지자체의 문의와 방문이 쇄도함에 따라 전국 지자체 담당자를 초청해 일제 설명회를 12일 시청 회의실에서 개최키로 했다.
시는 이번 설명회에서 제도 시행 이후 12%(단독주택․음식점은 23%)의 감량 효과를 보이고 있는 배출량 비례제의 추진 경과 및 주요 성과와 시민 저항 극복 과정,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이 PPT와 동영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수거체계 변경으로 인한 시민혼선 최소화 방안과 사업추진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얻은‘조기 정착을 위한 숨은 노하우’도 공개키로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수거용기에 전자태그(RFID․무선주파수 인식 시스템)를 부착해 무게를 자동으로 계산, 버린 만큼 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배출량 비례제 관리시스템이 특허를 획득한 만큼 이번 설명회를 로열티 징수 확대 기회로 삼겠다는 복안이다.
송하진 시장은 "음식물배출량비례제는 직원들의 노력과 시민들의 적극적 협조로 특허등록 및 환경부 최우수 평가에 이어 전국 표준모델로 선정되는 결실을 거두게 됐다"며 "전국 각 지자체들이 선진 청소행정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