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6.2지방선거 후보 공천과 관련, 경선을 위한 선거인단 구성 비율 변경과 일부 지역의 경선방식 결정 지연 등 입후보 예정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는 비난 섞인 지적이다.
특히 전북을 비롯 호남권의 개혁공천으로 수도권까지 여세를 몰아가자는 원칙(?)을 세우고도 경선방식 확정 과정에서 오락가락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스스로 공천개혁 의지를 무너트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11일부터 13일까지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선거 후보자 신청을 받는다.
그러나 전주와 익산, 군산, 정읍, 김제, 완주, 고창, 부안 등 8개 지역의 경선방식이 결정된 반면 남원, 순창, 무주, 진안, 장수, 임실 등 6개 지역은 추후 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심사위원회를 통해 결정키로 했다. 이 때문에 6개 지역의 단체장 또는 지방의원 후보 경선에 나서려는 입지자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모습이다.
경선 방식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공천 참여자들을 접수받는다는 자체가 앞뒤가 맞지 않아 오히려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남원·순창의 경우 민주당에서 시행세칙도 마련하지 않은 국민경선(당원+국민+여론조사)방식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최고위원회에서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헛심만 빼는 결과만 낳게 된다. 이 지역 정가에서는 국민경선으로 결정될 경우 현역 단체장만 유리할 수밖에 없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이에 대해 A지역 단체장에 출마하는 한 입지자는 “경선 룰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후보자 신청을 받는다는 자체가 문제다” 며 “소꼽장난도 아니고 이건 좀 아닌 듯 하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이 뿐만이 아니다. 국민참여경선(당원 50%+국민 50%) 시 당원선거인단으로 진성(우대)당원 50%와 일반당원 30%, 추천당원 20%이라고 입후보 예정자들은 알고 있다. 하지만 지난 7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추천당원을 선거인단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입후보 예정자들은 그동안 후보자 신청을 위한 제출서류 중 하나인 당원추천서를 마련하는데 부담을 가졌으나 결국에는 세 확장을 도구로만 전락돼 버린 셈이다.
선거 후보자 신청에 앞서 공천심사 기준과 방법 등이 오락가락하면서 고스란히 입지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B지역 단체장에 출마하는 한 입지자는 “선거인단 구성방식의 변경은 공천 여부를 달리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그럼에도 후보자 신청을 앞에 두고 갑작스럽게 변경, 적용한다는 것은 전혀 입후보 예정자들에 대한 배려가 없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