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지방선거 후보 공천방식을 둘러싸고 불만에 찬 입후보 예정자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특히 지역위원장의 입맛에 맞는 후보 공천을 위해 공천방식이 오락가락하면서 입후보 예정자들이 후보경선을 포기하고 무소속 출마에 나서는 등 ‘탈당 도미노’현상이 확산될 전망이다.

먼저 민주당 전북도당에서 실시한 공직선거후보자 추천등록 신청에 참여하지 않은 입후보 예정자들은 사실상 무소속 출마자로 예상된다. 또 중앙당에서 제시한 공천심사 배제기준에 따라 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심사위원회에서 심사를 진행키로 결정하면 일부 입후보 예정자들이 조직과 경쟁력을 무기로 무소속 출마를 감행할 공산이 크다는 것. 이에 앞서 일부 입지자들은 자신의 비위 전력을 의식, 일찌감치 당을 떠나 소속 없이 표밭을 다지고 있다.

또한 도당 공심위가 오는 16일부터 23일까지 8일 동안 여론조사 및 1차심사를 통해 2~3배수로 후보를 압축할 예정인 가운데 이 기간 탈당이 도미노처럼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김명수(장수) 도의원 등 구 민주계를 비롯한 다수의 입후보 예정자들은 당원 중심의 경선방식과 더불어 컷오프 대상 포함 여부 등을 고려해 무소속 출마로 선회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실제 구 민주계인 최병희 도의원과 안기순·박봉규 김제시의원은 지난 12일 후보 공천을 위한 경선방식에 불만을 표출하며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탈당을 선언했다. 이들 지역구는 당초 경선방식이 대의원과 여론조사 방법을 채택했으나 여론조사를 뺀 대의원과 일반당원들로 구성된 선거인단 투표로 결정키로 했다. 이로 인해 김제지역 대의원 870명 중 10명에 불과한 구 민주계 당원들의 힘으로 공천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또한 전주 제3선거구 도의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최형열 도의원도 “대의원대회 선거인단을 통한 경선방식은 국회의원(지역위원장)의 뜻이 십중팔구 통하는 기구”라며 “대의원대회가 아닌 여론을 반영한 민주적인 경선방식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현역 의원으로써 유권자들에게 재평가의 일환으로 출마하는 것은 도리고 의무다”고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도내 상당수 지역의 지방선거가 민주당과 무소속 후보간 경쟁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지역정가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공천방식에 대한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정함으로써 혼선을 빚지 않도록 했어야 한다” 며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역위원장들이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 경선방식을 적용하려니 이탈현상을 빚는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