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김제시 소 브루셀라병 근절대책 추진

김제시가 친환경 지평선 한우의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소 브루셀라병 근절을 위한 적극적인 대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쇠고기 공급으로 한우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2013년까지 소 브루셀라병을 근절을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철저한 차단방역과 함께 2010년도에도 브루셀라병 검사를 년2회로 강화해 검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브루셀라병 청정화를 위해 올해 농장 감염율을 0.5%이하로 끌어내림으로써 발생을 최소화해 나가고 오는 2011년까지 농장감염률을 0.25% 이하로 낮춰 청정화를 추진하고 2013년까지 최종적으로 청정화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지난 2004년부터 한우에 대한 브루셀라병 검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해 감염축의 색출․살처분 등 지속적인 방역대책을 추진한 결과 올해 신규 발생농장이 1개소로 대폭 감소하여 3월 현재 농장감염율이 0.07%로 전년도 3.44%에서 대폭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15일부터 4월말까지 관내 1438농가에서 사육되는 1세이상의 한우 및 육우 암소 1만7000여두를 대상으로 일제채혈 검사를 실시하며 이번 채혈에는 가축전염병예방법에 의해 1세이상의 한·육우 암소 사육농가는 의무적으로 참여하여야 하며 채혈 거부시는 500만원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시 관계자는 “소 브루셀라병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축산농가는 외부에서 소를 구입할 경우 반드시 검사받은 소만을 구입하고 구입한 소는 일정 기간 격리 사육하면서 브루셀라병 검사 후 이상이 없을 때 합사토록해야 한다”며 “유산태아 및 후산물은 신속히 소각 및 매립하고 시 축산진흥과나 축산위생연구소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제=백창민기자․reform10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