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주완산갑 지역위원회는 18일 상무위원회를 열고 광역·기초의원 경선방식을 당원선거인단 투표로 결정했다.
이날 상무위원들은 “시민공천배심원제와 국민경선은 도당 공심위가 결정한 경선방식에 원칙적으로 맞지 않고 중앙당에서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라며 “도당 공심위가 정한 원칙과 다른 지역위의 결정을 참조해 결정하자”고 주장했다.
완산갑지역위는 이에 따라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도당 공심위가 결정한 원칙에 따른 경선을 실시하고 당원들이 참여하도록 해 명실상부한 민주당 후보 선출과정이 돼야 한다” 며 “통합과 화합의 원칙에 맞는 방법이 돼야 한다는 3가지 원칙에 따라 당원선거인단 투표방식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신건 의원 측은 “완산갑지역위는 지난 3일 공개제안을 통해 대의원경선·전당원경선·당원경선 등 3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며 “도당 공심위 역시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 경선방식 결정을 보류하고 신중하게 대책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천방식을 서둘러 결정하겠다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자가당착이 아닐 수 없다”고 발끈했다.
신 의원 측은 특히 “공개제안서 자체가 형식적인 제스처에 불과했고 진정성이 없었다는 점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며 “경선방식 결정권은 도당 공심위에 있음으로 완산갑지역위의 이번 결정은 아무런 의미도 법적 효력도 없는 무책임한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 측은 이어 “완산갑지역위는 더 이상의 경거망동으로 전주시민과 당원의 혼란과 분열을 초래하지 말고 도당 공심위의 경선방식 결정을 기다리며 자중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