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호남정치의 맹주 정동영 의원간 첨예한 갈등구도가 재형성되고 있다.
이는 중앙당이 정 의원의 지역구인 덕진구 지방의원 5명에 대한 전략공천을 전북도당에 권고했기 때문이다. 정-정이 만나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협력키로 한 지 3일만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 덕진지역위원회 20여명의 당원은 23일 “중앙당의 전략공천 권고는 정당민주주의를 짓밟는 명백한 공천테러”라며 비판의 칼날을 세웠다.
이들은 이날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도당 공심위의 경선방식 확정에 따라 후보들이 선거를 준비하고 당원과 지지자들은 선거 승리를 위해 발에 땀이 나도록 뛰고 있다” 면서 “그러나 뜬금없이 중앙당 조직사무부총장은 지난 22일 최고위원회의 결과라며 덕진구 도의원 2명과 시의원 3명에 대한 전략공천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개정된 당헌당규 상 당대표가 15% 범위에서 전략공천할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했으니 이는 정세균 대표의 의지인 것”이라며 “정 대표는 자기 사람 심기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전북지역 중 유일하게 정 의원의 지역만을 전략공천하겠다는 것은 노골적인 ‘정동영 죽이기’이다” 단정하며 “정당정치를 무너뜨리고 지방자치를 무너뜨리면서 당의 기득권만을 움켜쥐겠다는 소인배 정치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또한 명확한 근거와 기준이 없는 전략공천 의도에 대해 정당 역사를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도 빼놓지 않았다.
이들은 “덕진구는 분쟁지역도 아니다” 며 “다만 지역위원회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는 않지만 전북도당 운영위원회 의결을 통해 당원경선으로 공천키로 하는 내용의 공문을 올린 상태”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내부 밥그릇 챙기기에 혈안인 당 지도부를 믿고 어떻게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참담할 뿐”이라며 “만약 정 대표가 자기사람 심기 시도를 즉각 중단하지 않을 경우 앞으로 일어날 모든 불행은 정 대표의 책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정 의원이 지난 22일 “전주시장은 관료출신이 아닌 정치인이 시장을 해야 한다. 밥을 같이 먹는 식구가 시장이 되도록 적극 도와라”는 발언 직후 전략공천 권고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정 대표가 이를 견제하기 위한 카드로 분석되고 있다. 나아가 정치적 상황에 따라 제2의 카드도 제시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러한 관측 속에 정-정이 4.29 재선거 이후 또 다시 촉발돼 제2라운드 갈등모드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편 민주당 강봉균 도당위원장은 지난 22일 전략공천 권고관련 공문을 전달한 신문식 조직사무부총장에게 “전략공천이라면 명분을 정확히 제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당 공직후보자심사위위원회는 25일 전략공천 대상자에 대한 가부를 결정할 예정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