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주시장과 이한수 익산시장, 이강수 고창군수 등 3명의 단체장이 23일 민주당의 경선방식에 대해 일괄적용 원칙 준수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도당 공심위는 당헌·당규에 입각, 경선방식을 ‘당원 50%+국민 50%선거인단 투표’로 결정하고 일괄 적용하는 대신 지역의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에만 예외를 두기로 했다” 면서 “그러나 지역적 편의에 따라 변경돼 대부분 ‘당원 50%+국민 50% 여론조사’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당초 공심위가 경선방식을 일괄 적용하려던 결정을 스스로 입장을 바꿔 무너뜨리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공심위의 의견을 존중하고 당의 결정에 성실히 따르고 있는 전주·익산·고창·부안 등 4곳만이 당원경선인단 투표가 갖는 단점을 안고 불리한 상황에 빠지게 만들었다” 며 “결국 여론조사를 통한 국민참여경선 방식을 적용하지 않은 도내 ‘예외지역’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따라서 “당헌·당규에 철저히 입각하되 대다수 다른 지역에 적용키로 결정된 국민여론조사 경선방식을 일률적으로 적용해 줄 것을 요구한다” 며 “국민여론조사가 조직선거, 동원선거의 폐해를 막을 수 있는 대안으로 꼽혀왔으나 최근 지역 당 내부에서 이 같은 징후가 보이기 시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공정하고 일관된 경선룰을 적용해 대의 민주주의를 꽃피울 수 있게 되길 바란다” 며 “경선안은 중앙당 공심위 확정을 거쳐 최고위의 의결을 거쳐야 하는 만큼 진정어린 우리의 뜻을 적극 수용해 일괄 경선안으로 확정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희수 민주당 전주시장 예비후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송하진 전주시장 후보가 발표한 경선방식 변경요구에 대한 속내에 의구심과 안타까움을 보내며 유독 현역 단체장들만이 여론조사 방식을 고집하는지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 며 “여론조사를 통해 현역 프리미엄을 지키겠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는 만큼 경선룰에 집착하기 보다 당당하게 공정한 방식에 대한 동의와 절차를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