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전주시장 경선후보와 전주 덕진지역 지방의원 전략공천 대상자 결정 여부가 잠정 보류됐다.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도당 공직후보자심사위원회는 당초 25일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경선 후보 확정안을 의결, 26일 상무위원회의 최종 확정 발표키로 했다.
그러나 전주시장 경선후보의 경우 김희수 전 도의장의 해당행위 징계문제에 대한 중앙당 당무위원회의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여서 경선후보 확정안을 연기키로 했다는 것.
도당 공심위는 중앙당 당무위에 징계문제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요청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중앙당 핵심 관계자는 “윤리위원회에서 징계를 결정했지만 당무위가 1개월 넘게 열리지 않아 이를 논의하지 않았다” 면서 “현재의 당 일정상 물리적으로 당무위가 열릴 수 없는 환경에 있는 만큼 사실상 유권해석에 따라야 할 듯하다”고 밝혔다.
완주군수의 경선후보 확정도 연기됐다. 공심위는 전화여론조사 조작 의혹문제를 이유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 진위 파악에 나섰으며 늦게나마 면접 등을 실시했다. 하지만 단기간에 여론조사 조작에 관한 진위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으로 경선후보를 확정하기에는 물의가 따랐다. 공심위는 결국 검찰에서 신속한 수사 후 결과를 통보키로 함에 따라 다음 회의에서 결정키로 했다.
또한 공심위는 최근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권고한 덕진지역 광역의원 2명과 기초의원 3명 등 5명의 지방의원에 대한 전략공천에 대해 안건으로만 상정했을 뿐 의결은 보류했다. 전략공천에 대한 명확한 명분이 없다는 시각이 지배적으로 차기 공심위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두고 한 도당 공심위원은 “최고위에서 전략공천을 권고했지만 도당 공심위에서 받아들이지 않으면 별 수 없다” 며 “이를 다시 최고위가 권고하더라도 의결되지 않으면 그것으로써 끝난다”고 말해 부결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 때문에 전주 덕진 지방의원 후보 압축에 대한 결정도 미뤄졌다. 또 전주 완산갑 역시 신건 의원 측과 장영달 지역위원장간 경선방식에 대한 합의 후 경선후보 순위를 논의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공심위는 이날 후보자들에게 적용할 가산점과 감산점의 기준을 검토했으며 여성 전략공천에 대한 심의 등도 진행됐다.
도당 관계자는 “경선 후보를 확정하지 못한 지역은 다음 주중에 열릴 차기 공심위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