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봉균 민주당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장은 지난 26일 “공천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함으로써 자랑할 수 있는 모범적인 사례가 되도록 하겠다는 당초 약속을 벗어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이날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공심위는 경선 후보 결정을 95% 마무리했으며 도당 상무위원회를 통해 의결 후 중앙당으로부터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며 “공심위 결정을 두고 원칙과 기준이 없다고 하지만 공심위원들의 동의 없이 하나도 진행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이어 “1차 공심위 당시 경선방식을 국민참여경선으로 결정했으며 지역 내 통일된 의견에 따라 융통성 있게 선거인단 또는 여론조사 방식을 채택키로 했다” 면서 “결코 원칙에 벗어난 경선방식을 채택하지 않았고 중앙당에도 자세히 설명해 이해를 도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심위 결정이 미뤄진 전주시장과 완주군수, 일부 지방의원 후보 압축 대상지역에 대한 계획도 내놓았다.
강 위원장은 사견을 전제로 “전주시장 경선에 나선 김희수 전 도의장에 대한 4.29재선거 당시 해당행위의 징계문제에 대한 결론이 깨끗이 나지 않은 상태”라며 “중앙당에서 결정할 일이지만 경선에 참여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 위원장은 송하진 전주시장과 이한수 익산시장, 이강수 고창군수 등의 여론조사 방식을 통한 국민참여경선 주장과 관련해 “해당지역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이 경선방식 변경에 대해 합의한다면 조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특히 “4.29재선거 당시 당의 방침을 따랐느냐의 여부를 두고 선악을 주장하지 않기로 한 만큼 누구도 불이익을 받거나 혜택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다”고 피력했다.
강 위원장은 또 “완주군수 후보 압축도 여론조사 조작 의혹에 대해 검찰조사가 진행되는 만큼 상황을 지켜본 뒤 늦어도 다음달 안에 최종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