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친환경농업의 생산기반을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친환경농업지구조성사업을 추진한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친환경농업지구 15개소의 신청을 받아 현장 점검 및 서류 평가를 거쳐 심사를 마친 결과, 5개소를 선정한 것.
 이들 5개소는 영만영농조합법인과 지평선고사리 특화작목반, 백운 데미샘친환경작목반, 강천미작연구모임, 하서기능성쌀 친환경영농조합법인 등으로 전북도 심사결과 상품은 물론 운영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들 단지는 친환경농업지구조성사업 지구로 선정됨에 따라 앞으로 친환경퇴비와 퇴비살포기 등 친환경농자재 및 생산시설이 지원되며 농산물 집하장과 기계차 등 유통시설 및 장비도 지원된다.
 단지별 2억 5200만원 등 총 12억 6400만원이 지원되는 만큼 이들 친환경농업단지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또한 올해 선정된 친환경농업지구조성사업에 참여하는 농가수와 면적은 총 288농가 296ha로 도내 친환경농업의 실질적인 발전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전북도는 내다보고 있다.
 유기농 고급 농산물 생산을 통해 생산단지의 규모화를 꾀하고 고소득을 통한 투자 확대로 전북 농업의 새로운 전진기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정부의 조기 재정집행 방침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국비 지원과 함께 도비 지급을 추진할 계획이며 영농기 이전 장비 지원만큼은 반드시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웰빙시대에 걸맞는 친환경농업을 육성하는게 정부의 방침이자 전북도의 농업정책”이라며 “전북도는 앞으로도 중앙정부의 각종 공모사업에 적극 대처하고 친환경농업육성을 위한 도 자체 사업 발굴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친환경농업지구조성사업은 지난 2004년 정부의 친환경농업육성 정책에 따라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해까지 6년간 총 37개소에 169억원이 지원됐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