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를 64일 남겨둔 가운데 민주당이 후보 공천을 위한 경선방식을 둘러싸고 바람 잘 날이 없이 흔들리고 있다. <관련기사 3면>
특히 후보 경선방식과 일정을 확정하고 후보들간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대결 구도가 형성되고 실현 가능성 여부에 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하지만 사분오열(?)되는 등 당내 갈등만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 전북을 비롯한 호남권의 개혁공천을 통해 수도권 등에 이르기까기 민주당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당의 다부진 각오는 오간데 없는 모습이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공천심사위원회를 통해 일반당원 50%+국민 50% 선거인단투표를 원칙으로 하되 지역별로 여론조사 방식을 채택하도록 탄력성을 부여했다. 단, 지역위원회를 대표하는 공심위원들 간에 합의를 전제로 했다.
이후 전주와 익산, 정읍, 고창, 부안 등 5곳을 제외한 모든 시·군은 여론조사 방식을 적용키로 했다. 이 때문에 중앙당은 도당 공심위가 예외를 너무 많이 인정했다는 입장을 보였고 결국에는 최고위원회에서 모든 단체장 선거를 여론조사 방식으로 변경, 일괄 적용토록 했다.
이에 따라 강봉균 도당위원장은 30일 최고위의 경선방식 변경에 대한 부당성과 불합리성을 주장하며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위원장직을 사퇴했다.
민주당은 도당위원장이 없는 사고지역(?)으로 분류, 대행체제 속에 공심위 일정에 따라 후보 경선을 치러야 하는 실정에 놓였다.
이를 두고 완산을지역위원장인 장세환 의원은 “강 위원장의 사퇴로 공천심사와 경선일정의 차질, 혼란, 후유증 등이 우려된다” 면서 “최고위 결정 철회를 촉구하며 모든 일련의 사태에 대해 정세균 대표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에 장영달 완산갑지역위원장은 “도당이 공천업무를 수행하면서 민주적 기본원칙을 전혀 지키지 않는 등 당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렸다”며 도당 해체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주장했다.
이와 함께 최고위의 경선방식 변경과 함께 도당의 배수압축 후보 결정 및 경선등록 등 경선진행 과정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달당하는 예비후보들이 잇따르고 있다.
정읍시장 후보에 출마한 송완용 전 정무부지사와 이학수 전 도의원은 이날 특정후보 밀어주기의 전략적 공천 작업을 이유로 탈당 배수진을 치며 무소속 출마의사를 내비쳤다. 또 장수 도의원 후보 배수압축에서 배제된 김명수 도의원과 김홍기 전 장수군의장, 박용근 전 도의원이 탈당을 선언하는 등 예비후보들의 탈당 도미노가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지역 정가 관계자는 “전북이 텃밭이라는 민주당의 후보 공천 과정에서 빚어진 갈등은 향후 유권자들의 표심에 반영될 것”이라며 “조속한 정상화를 통해 지역민들에게 희망을 안겨주는 공당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