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장인 강봉균 도당위원장이 30일 최고위원회의 기초단체장 경선방식 변경에 대한 부당성과 불합리성을 이유로 도당위원장직을 사퇴했다.
강 위원장은 이날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최고위가 도당의 결정사항을 일방적으로 뒤집는 결정을 내려 공심위원들의 명예를 손상시키고 당원들의 화합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했다” 며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도당위원직을 사퇴키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특히 “최고위가 시·도당의 결정한 내용에 대해 포괄적인 인준권한을 행사해야지 당 대표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선별적으로 변경하는 것은 당권남용”이라며 “합리적인 근거가 희박한 무리한 강권조치다”고 지적했다.
강 위원장은 또 “도당 공심위가 6차에 걸친 회의를 통해 결정한 사안들이 충분한 사전조사나 의견청취 및 동의 절차도 없이 변경된 것은 지역 국회의원과 공심위원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강 위원장은 이어 “경선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중앙당이 책임 있게 대처해주고 특히 이의를 제기하는 지역의 경우 그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강 위원장은 경선방식 재 변경 여부에 대해 “최고위가 여론조사방식으로 통일하면서 제시한 단서(여론조사가 불가능한 경우)가 작동하기 어려운 만큼 변경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혔다.
또한 장 위원장은 정세균 대표와 정동영 의원간 갈등(?)과 관련해 “지역의 국회의원이기 이전에 당을 대표하는 지도급인사인 만큼 지역에서의 이해관계를 초월했으면 한다” 며 “어느 국회의원이든 지역구 안에서 호흡이 맞는 사람들을 원하겠지만 당 경선에서는 중립적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끝으로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압승하려면 당 운영방식이 철저히 달라져야 한다” 며 “본인의 충고가 정 대표에게 쓴 약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6.2지방선거를 64일 남겨둔 가운데 후보 공천을 위한 경선에 속도를 내야 하는 상황에서 강 위원장의 위원장직 사퇴는 적지 않은 후유증을 낳을 것으로 지역 정가는 전망하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