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후보공천을 위한 경선방식을 둘러싸고 불만과 갈등만 확산시키는 등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책임론’을 부각시키며 티격태격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단체장 예비후보들을 이용한 편 가르기 양상을 부추기고 있다.
이에 대해 풀뿌리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해서는 정치권이 골목대장식 동네 정치행태를 버려야 한다는 도민들의 따가운 지적이다.
전북지역 일부 지역위원장과 국회의원들은 최근 민주당 전북도당의 후보공천 경선방식에 대한 중앙당 최고위원회의 변경 결정에 대해 정세균 대표에게 책임을 묻는 등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급기야 강봉균 도당위원장은 지난달 30일 경선방식 변경과 관련, 일련의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위원장직을 내놓았다.
이러한 사태에 대해 지역 정가에서는 누구의 잘잘못을 따진다는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목소리다. 도당 공천심사위원회의 후보공천 경선방식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지역위원장들의 요구가 수용되면서 무원칙 논란을 불렀고 일부 예비후보들은 특정후보를 겨냥한 경선방식이라는 불만 속에 탈당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천을 희망하는 예비후보들을 중심으로 정치권 줄서기와 편 가르기가 만연하고 있다는 것.
실례로 전주시장 후보 경선 및 지방의원 전략공천 권고와 관련, 정세균 대표와 정동영 의원의 힘겨루기 양상으로 확대 해석되면서 갈등의 골을 키우고 있고 익산시장 후보 경선 역시 이춘석(익산갑)·조배숙(익산을) 지역위원장간 다투는 형국이다.
더구나 근거 없이 나돌던 특정 후보 낙점설 등 각종 소문들도 이러한 정치적 경쟁구도 사이에서 탄생한 것으로 유권자들의 투표권 행사에 혼란만을 초래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유력 정치인과 지역위원장(국회의원)의 후광을 받아 공천을 기대하고 정책대결, 인물대결에는 안중에도 없는 경선구도에 유권자들 사이에서 ‘아직도’라는 푸념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또 국회의원들 역시 공천에 목을 매는 예비후보들의 심정을 역지사지하는 자세로 중립적인 입장에서 공정한 경선이 치러지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소속 한 예비후보는 “국회의원 자신들도 공천을 받기 위해 중앙당을 쫒아 다니던 당시 심정과 모습을 상기하며 공천을 희망하는 단체장과 지방의원 예비후보들을 바라봐야 한다” 면서 “예비후보들의 간절한 마음을 파리 목숨처럼 무시하고 역지사지하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면 절대 풀뿌리 민주주의는 흔들릴 수밖에 없고 진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