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6.2지방선거에 나설 후보들을 선출하기 위한 경선에 돌입한 가운데 예비후보들이 공천장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경선방식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원칙이 뒤얽히면서 갈등이 확산되고 특히 중앙당 최고위원회의 경선방식 변경과 함께 강봉균 전북도당위원장의 사퇴, 예비후보들의 탈당 및 무소속 출마 등 부작용이 속출했다.
이에 따라 ‘공천=당선’이라는 등식을 들어 전북을 텃밭이라고 하는 민주당이 후보경선 흥행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전망 속에 본 선거에서 무소속 또는 군소정당에게 일부 지분을 내놓을 수도 있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후보경선 막 올라 = 민주당은 지난 3일 전주완산을지역 광역의원 3명과 기초의원 8명을 후보로 결정하고 본격적인 본 선거전 대비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완산을을 시작으로 경선일정에 따라 기초단체장은 물론 광역·기초의원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을 치를 예정이다.
특히 김제와 정읍, 장수 단체장과 일부 지역 지방의원 후보 경선의 경우 단독 후보 등록으로 인해 경선 없이 후보가 결정됐다. 또 임실군수는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의 일정에 따라 시민공천배심원제로 후보를 선출하게 된다.
△ 경선방식 불만...이탈 현상 = 하지만 후보경선이 시작되기는 했지만 경선방식을 둘러싼 예비후보들의 불만과 이탈 현상으로 인해 상처로 얼룩졌다. 우선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회의 경선방식 결정 과정에서 원칙 보다 예외규정을 채택하는 지역위원회가 많았다. 이 과정에서 1차적으로 일부 후보들이 특정후보에게 유리한 방식이라는 점을 들어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감행했고 도당 공심위가 결정한 기초단체장 경선방식을 중앙당 최고위가 변경하면서 2차적인 후보 이탈을 부추겼다.
여기다 도당 공심위와 상무위원회의 경선후보배수 압축 결정에 따라 탈락한 후보들이 여론조사 등 이의를 제기하며 무소속 출마로 발을 돌렸고 경선후보등록 과정에서도 당의 불공정한 경선을 이유로 후보출마를 포기했다.
△ 경선 흥행 실패(?) =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민주당의 경선 흥행은 실패한 것 아니냐는 비아냥거리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제와 정읍, 장수 단체장이 단독 후보 등록으로 인해 경선 없이 후보가 결정되고 임실 역시 시민공천배심원제로 인해 국민참여경선이 치러지는 다른 지역과 비교해 당원, 지역민과는 다소 동떨어진 경선이 진행되고 있다. 또 일부 예비후보들이 경선방식에 대한 불만을 터트리며 무소속 출마로 선회하면서 민주당 공천 후보와 본 선거에서 진검 승부를 가려보겠다는 태세를 보이고 있어 맥 빠진 당 경선이 되고 있다.
특히 당내 경선 과정에서 근거 없는 소문과 흑색선전 등 민주당의 치부를 드러내면서 지역민들의 여론이 돌아서고 있다는 점에서 위기감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에 대해 지역 정가 관계자는 “민주당이 경선과정에서 갈등이 심화되는 등 경선 흥행에 사실상 실패했다고 판단된다” 면서 “이 같은 경선 흥행 실패에 따라 본 선거에서는 경선효과가 미풍에 그쳐 무소속이 활개칠 수 있고 일부 군소정당도 지방의회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