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기초단체장 후보 공천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 경선을 위탁키로 했지만 철회가 잇따르고 있다.
이는 경선 위탁을 위해서는 경선일 10일 전에 선거인명부를 작성해 제출해야 하지만 샘플을 추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세우겠다는 경선 취지와는 달리 경선방식부터 옥신각신하며 경선 준비에는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예비후보들의 원성이 적지 않다.
5일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중앙당은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을 선관위에 위탁 실시하라는 지침을 하달했다. 선관위에 위탁할 경우 경선 과정에서의 편의와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경선을 목전에 두고 중앙당의 선거인명부를 선관위에 제출하지 못하는 탓에 경선위탁이 어렵게 됐다. 전화면접을 통해 일일이 경선 투표 참여 여부를 확인해야 하지만 선거인 추출 자체가 쉽지 않다는 것.
이미 진안과 무주, 순창의 기초단체장 경선위탁이 철회됐다. 전주시장 후보 경선 역시 당초 10일 보다 늦춰진 이달 말께에나 치러질 전망이어서 일단 철회된 상태다. 또 시민공천배심원제가 적용되는 임실과 단수후보로 등록된 김제, 정읍, 장수를 제외한 익산, 부안, 군산, 남원, 고창 등도 잇따라 철회될 가능성이 높다.
경선위탁을 철회한 지역위원회는 확정된 일정에 맞춰야 하는 만큼 도당의 지침에 따라 자체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를 두고 지방선거에 나서는 A 예비후보는 “후보 공천을 위해 경선을 실시하면서도 선거인단 명부 마련 등 준비를 못하고 있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라며 “그동안 당원관리를 소홀하게 했다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특히 “후보들이 정책을 중심으로 선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줘야 하는 게 당의 중대한 책무가 아니냐” 면서 “경선방식 결정 과정에서도 불안에 떨게 하더니 선관위 경선업무 위탁이 무산된 것은 향후 경선결과에 대한 공정성 논란을 부추길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도당 한 관계자는 “중앙당의 지침에 따라 선관위에 경선위탁을 했지만 선거인명부 작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면서 “선관위 위탁시 공정성이 확보돼 보인데 반해 상황에 맞게 경선을 치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