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6.2지방선거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의 선거관리위원회 위탁 철회에 이어 당초 계획했던 선거인단 수도 채우지 못하고 있다.
특히 중앙당이 개혁공천의 명문 아래 세웠던 경선원칙들이 하나 둘씩 무너지는 실정으로 경선 결과에 대한 공정성 및 신뢰도에 대한 문제 제기 등 부작용 속출이 우려된다.
7일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후보 경선 선거인단 구성 방법과 숫자가 중앙당에 처음 요구했던 것과 다르게 이뤄지고 있다.
선거인단은 지난해 6월 1일 이전에 입당한 당원들을 대상으로 구성하려 했으나 지켜지지 않고 있으며 입당일과 관계없이 구성되고 있다는 것. 이는 선거인단명부를 확정하는 과정에서 참여 가능한 당원 확보가 어렵다는 이유를 들고 있지만 중앙당에서 사전에 경선 준비를 적극적으로 진행했다면 논란의 소지를 낳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 가운데 도당 선거관리위원회는 결국 지난 6일 선거인단명부 확정을 최대한 노력해서 계획된 인원을 채우는 대신 그렇지 않더라도 경선을 진행키로 결정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늦어진 선거인단명부 확정 탓에 예비후보 홍보 유인물 등이 포함된 선거안내 우편물도 선거인단에게 전달하지 못하는 등 현역 단체장 보다 인지도 면에서 다소 열세에 있는 도전 후보들의 속은 타 들어가고 있다. 또 당원선거인단에 홍보물 배부 등 최소한의 선거운동과 알권리를 충족시켜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여기다 당원 선거인단의 축소는 현역 단체장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무엇보다 공천 접전지의 경우 선거인단명부 작성 지연 및 선거인단 축소가 적지 않은 변수가 될 공산이 큰 만큼 경선 후에도 경선의 공정성 논란은 물론 신뢰도에 대한 이의신청이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A지역 기초단체장 예비후보는 “당 경선에 대한 선관위 위탁 철회는 물론 늦어지는 선거인단구성으로 경선홍보물 마저도 선거인에게 발송할 수 없는 상황에서 경선을 하자는 것인지 말자는 것인지 참으로 한심하다” 면서 “후보들에게 최소한의 선거운동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데 공당의 수권능력을 의심케 한다”고 지적했다.
B지역 예비후보 역시 “중앙당에서는 경선 이전에 선거인명부를 준다고는 했는데 아무 연락도 없으며 경선 당일에나 줄 것인지 모르겠다” 면서 “가만히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어 어떻게든 당원 선거인을 찾아보는 노력은 하고 있지만 ‘서울 가서 김서방 찾기’격이다”고 하소연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