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 경선을 둘러싼 파열음이 정세균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정동영 의원 등이 참여하는 쇄신모임간 대리전 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같은 대리전은 정(丁)-정(鄭)간 갈등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향후 지방선거 및 선거 후 당권경쟁에 커다란 파장을 불러올 것이라는 게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먼저 당 경선과 관련해 정-정 갈등 기류는 정동영 의원의 지역구인 전주 덕진 지방의원 5명에 대한 중앙당 최고위원회의 전략공천 권고안을 전북도당에 전달하면서 형성됐다.
현역 국회의원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덕진지역위원장 임명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비례대표에 대한 권한행사 뿐 아니라 지방의원에 대한 공천 권한마저도 중앙당이 행사하겠다는 의도로 정 의원의 손과 발을 자르겠다는 의도로 비화되기도 했다.
여기다 전주를 비롯한 익산, 정읍, 고창, 부안 등의 단체장 후보 경선방식을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당초 도당에서 결정한 국민참여경선(당원 50%+국민 50% 선거인단투표)을 여론조사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갈등의 주체와 골은 더더욱 넓고 깊어졌다.
중앙당 최고위의 경선방식 변경에 대해 전북도당위원장인 강봉균 의원이 강한 불만을 표출하며 위원장직에서 물러났고 정동영·신건·장세환 등 전주지역 3명의 국회의원이 이의를 제기했고 익산을 조배숙 의원도 일방적인 경선방식 변경에 대해 최고위와의 대립각을 세웠다.
이 가운데 장세환 의원은 경선방식에 대한 이의신청을 중앙당에서 기각함에 따라 각종 의문을 제기하며 도당공천심사위원회 위원직을 사퇴했다. 장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부당하고 불의한 최고위 결정은 따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밝혀 향후 강력한 대응계획을 내비쳤다.
이처럼 정세균 대표는 물론 중앙당 지도부와 대립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강봉균·정동영·신건·장세환·조배숙 등 5명은 공교롭게도 지난 7일 결성된 ‘민주당 쇄신모임(22명)’에 참여하고 있다. 결국 정-정 갈등구도가 당 지도부-쇄신모임의 갈등구도로 확대되고 있다는 해석이다.
이들은 공천 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전국적으로 공론화하며 당 지도부의 사당화에 이용되고 있음을 우려하며 비판을 날을 겨누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동영 의원이 상임고문을, 신건 의원이 이사장직을 맡고 있는 한민족경제비전연구소 순창지부장인 김병윤 순창군수 예비후보가 불공정한 경선방식을 주장하며 경선 철회건 역시 중앙당 지도부의 한 일원인 이강래 원내대표와의 대리전으로도 비쳐지고 있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당 쇄신모임이 앞으로 진행되는 경선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함은 물론 전북을 비롯한 전국에 걸쳐 경선 파행에 따른 이탈과 반목 등 지방선거에서 드러나는 부작용에 대한 해결사를 자처, 세 확산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