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당이 미흡한 후보경선 운영에 대한 논란을 피하기 위해 뒤늦게 당원명부를 전북도당에 넘겼다.
12일 민주당 도당에 따르면 중앙당은 당초 지방의원 후보 경선에 따른 당원선거인단 추출을 시·도당에 맡기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도당이 당원선거인단명부를 확정하는 작업을 통해 경선이 치러지는 지역은 16일 예정된 익산을 지방의원 경선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중앙당은 당초 기초단체장 경선에 대해서만 당원선거인단을 추출하고 지방의원에 대해서는 시·도당에 추출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무주·진안·장수·김제·임실·순창·정읍·부안의 지방의원 후보 경선은 이미 마무리됐고 고창·남원·군산도 중앙당에서 결정한 선거인단을 통해 경선을 치르는 만큼 사실상 도당의 작업 하에 치러지는 경선은 익산과 전주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경선이 막바지에 달한 상황에서 중앙당이 뒤늦게나마 도당에 당원명부를 전달하게 된 배경을 두고 현재 논란이 되고 향후 적지 않은 후유증으로 남게 될 미흡한 경선운영에 대한 책임을 도당과 지역위원회에 전가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이다.
실제 부안 지방의원 후보 경선의 경우 지난 10일 예정됐으나 선거인단을 구성해 놓고도 연락을 취하지 않는 등 경선의 미흡한 운영 실태를 드러내 결국 12일 경선을 치르는 웃지 못하는 촌극을 연출한 바 있다. 또 선거인단 작성이 지연되면서 대부분 지역의 선거관리위원회 경선 위탁이 철회돼 공정성·투명성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지방의원 경선과 관련해 선거인단 추출을 위한 당원명부를 시·도당에 넘겨주겠다고 알려왔다” 면서 “원래 시·도당에서 당원선거인단을 추출하기로 돼 있었는데 앞으로 익산 지방의원 경선부터 도당이 추출한 선거인단을 통해 경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 중앙당은 전북지역 지방의원 후보 경선에 대한 미흡한 운영에서 비롯된 각종 부작용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에는 힘들 것이라는 게 지역정가의 중론이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