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무늬만 제조업체’인 기업들은 공공조달시장에서 전격 퇴출된다.
13일 전북지방조달청에 따르면 조달청이 이날부터 조달 등록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제 제품생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현장실사에 착수한다.
우선 동일공장에서 다수 품목을 생산 신고한 업체 중 1차로 200여개사를 선정, 생산시설 및 전문인력 등을 보유했는지에 대한 현장실사를 벌인다. 허위로 제조업 등록을 한 부적격업체는 ‘제조 등록’을 취소하는 등 강력한 제재조치를 받게 된다. 이번 실제 제품생산확인 조사는 다음달 중순까지 한달간 치러진 뒤 올해 연말까지 700여개사로 확대된다.
조달청의 이 같은 방침은 그동안 일부업체가 제대로 된 시설을 갖추지 않고 공장으로 사용할 수 없는 장소에서 불량품을 생산하거나 생산시설 없이 타 제조사 하청만으로 물품을 납품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이 같은 부적격업체들이 ‘저가공세’를 펼치면서 저품질의 물품을 납품한 뒤 하자처리에 불응하거나 아예 회사를 폐업시키고 다른 회사를 차려 계약이행을 회피하는 등 공공조달시장 질서를 어지럽혀 온 것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성남 전북지방조달청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능력있고 성실한 제조업체를 사전에 선별함으로써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며 “아울러 부적격업체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고 무분별한 등록까지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조달청은 지난해 10개 품목 이상 제조업체로 등록한 250개사의 1250물품 중 48%에 해당하는 151개사의 596물품을 허위 제조업체로 적발, 조달시장에서 퇴출시킨 바 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