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 공천에서 탈락한 일부 예비후보들이 경선의 숱한 의혹과 불법·부정을 제기하며 원천 무효를 촉구했다.
이충국 전 진안군수 예비후보와 이해연 전 무주군수 예비후보, 송병섭 전 무주도의원 예비후보 3명은 14일 도의회 기자회견을 통해 “수 차례에 걸쳐 일방적으로 뜯어 고친 경선방식은 선거인단 구성부터 결과 도출에 이르기까지 숱한 의혹만을 남긴 채 중앙당 최고위의 뜻대로 경선이라는 거대한 탈을 쓴 전략공천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후보결정방식과 일정이 후보 등록 이후 결정돼 공천 후보자 추천과정 상 공성과 투명성이 결여됐다” 며 “후보자를 공천하는 공천심사위원회 역시 지역 국회의원 의도에 움직이는 등 사천을 공천으로 바꿔주는 통로역할에 그쳤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경선에 대한 총체적 난맥상을 정세균 대표에게 지적하자 전북도당에 항의하라며 책임을 떠넘겼고 후보자 재심 신청 역시 당사자의 소명 기회도 없이 서류에 의한 수박 겉핥기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면서 “경선규칙에 관한 원칙과 기준이 없이 이해관계에 따라 적용된 민주당의 공천심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따라서 “온갖 탈법과 불법으로 자행된 이번 경선은 무효가 돼야 마땅하며 국민 앞에 사과하고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반드시 해야 한다” 며 “진정한 민의가 우뚝서는 그날 까지 법정투쟁도 마다치 않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