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안에 녹지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학교숲 조성사업이 일선 학교의 인식 부족과 산림청 및 산림조합중앙회의 소극적인 태도로 터덕거리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도내 769개 학교 가운데 지난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3년간 도내 지역에 조성된 학교숲은 겨우 22개 학교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 9개 지역중 제주와 충북을 제외할 경우 사실상 전국 최하위인 셈이다.
게다가 도내 도심권과 산간지역 상당수 학교까지도 학교숲 조성에 따른 부지 부족과 관리상의 어려움을 내세워 학교숲 조성사업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5일 산림청과 산림조합중앙회 전북도지회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7년부터 1개 학교당 950만원씩 3년간 매년 지원되는 학교숲 조성사업이 신청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학교숲 조성사업은 학교 공간을 활용해 숲을 조성하고 학교 옥외환경개선과 녹지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학생들의 쾌적한 생활환경과 정서함양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때문에 일선 학교에서 학교숲 조성 사업 신청을 하게 되면 산림청이 녹색자금 기금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산림조합중앙회가 설계에서부터 공사에 따른 지도 감독을 수행한다.
학생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이 제공된다는 장점 때문에 전국에 걸쳐 조성된 학교숲은 지난해까지 305개에 달한다.
경기도는 지난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여에 걸쳐 무려 61개 학교에 학교숲을 조성했다.
그러나 도내에서는 시범사업 시행 첫해인 2007년 한해에만 겨우 5개 학교만이 학교숲을 조성했을 뿐이다.
심지어 지금까지 도내에 조성된 학교숲은 불과 22개 학교에 그치고 있다.
반면 도내지역 보다 학교수가 30여개 적은 충남은 지난해까지 40개 학교에 학교숲을 각각 조성해 대조를 이루고 있다.
더욱이 전북과 학교수가 비슷한 전남까지도 도내보다 두 배가 넘은 50개 학교가 학교숲을 조성해 녹색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심지어 도내 지역에 조성된 학교 숲마저 해당 학교 학생과 학부모 등이 직접 시공에 나서면서 나무 식재에 따른 전문성이 결여되고 있다.
여기에 전주와 익산 등 도심지와 산간 지역 상당수 학교는 학교숲 조성에 부지 부족과 관리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신청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 전북도지회 관계자는 "학교수가 많은 반면 산림청이 지원하는 조성 자금이 한정돼 있는데다 학교장 재량으로 공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학교숲 조성사업에 적극 참여한다는 게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도심지와 산간지역에 위치한 학교 특성상 학교숲 조성에 따른 부지 부족과 관리상의 어려움을 들어 학교숲 조성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도 "전북교육청이 자체적으로 녹색학교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학교숲 사업의 경우 학교 자체적으로 산림청과 산림조합중앙회을 통해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학교가 말하지 않는 이상 교육청에서 파악할 수 조차 없다"고 잘라말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