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6.2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 공천 과정에서 야기된 불협화음과 갈등 등에 휩싸이며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정당한 절차를 통한 공정성과 투명성 등을 담보해내야 할 당내 경선이 파행에 파행을 거듭하면서 법정 소송과 중앙당을 비롯한 국회의원들의 비판, 그리고 탈당 등 심각한 부작용들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 법정 소송, 공당 흠집 = 후보 결정을 위한 경선 과정에서 당초 예상했던 법정 소송이 현실화되면서 공당인 민주당에 적지 않은 흠집이 남겨졌다.
실제 전주 완산을 기초 사선거구(효자동) 김철영 예비후보가 경선과정에서 선관위원이 공명선거를 방해했다는 등을 이유로 경선결정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 법원이 이를 인용함에 따라 경선결정무효소송 판결 확정 시까지 경선효력이 정지됐다. 이후 민주당 전북도당은 운영위원회를 열고 재경선을 실시키로 했으나 김 예비후보는 불참, 기존에 확정된 후보 2명(전병욱·박현규)만이 후보등록함에 따라 단수후보로 공천이 결정됐다.
그러나 본선거를 위한 후보등록이 목전에 둔 상태에서 경선결정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줄을 이었다. 김 예비후보와 같은 완산을 지역인 광역 4·5선거구, 기초 마·아선거구의 경선 낙선자들이 효력정지가처분을 법원에 신청, 경선의 문제점을 직·간접적으로 제기했다.
이와 함께 정읍 기초바선거구(수성 장명동) 경선에서 탈락한 황광욱 후보 등 3명이 민주당을 상대로 낸 경선결정효력정기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여 경선효력이 정지되기도 했다.
또한 민주당이 개혁공천을 표방하며 임실군수 경선에 적용한 시민공천배심원제도 파행으로 얼룩졌다.
임실군수 경선에서 낙선한 김진명·한인수 예비후보는 “경선 배심원단이 사전 불법모임 등이 있다”며 군수 후보 공천을 받은 강완묵 예비후보 등을 대상으로 검찰 측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선거기간 중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한 향우회 또는 집회나 모임을 가져서는 안되지만 당시 시민공천배심원 경선대회 전날에 일부 배심원들이 전주 모 음식점에서 모임 등을 가졌다는 것. 이들은 또 서울 남부지법에 민주당을 상대로 한 선결정무효 소송과 경선결정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강완묵 예비후보는 “(두 후보가 제기한 내용은)명백한 사실무근으로 고소장에 열거된 이들(3명)을 알지 못하고 한다” 면서 “만약 명확한 근거 없이 경선탈락에 대한 앙갚음으로 저에 대한 흠집내기라면 저는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예비후보는 이어 “가능한 모든 민·형사상 대응을 통해 구태정치인들이 아직도 버리지 못하는 경선불복행위를 바로잡고 임실정치에서도 임실의 악습을 바로잡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전주 완산갑을 비롯한 타 선거구 후보들도 당내 경선에 대한 무효소송을 제기할 예정이어서 민주당 경선을 둘러싼 법정공방이 잇따를 전망이다.
▲ 6.2지방선거, 민주당에 대한 심판(?) = 민주당의 후보 경선 과정에서 전북도당 공심위 및 선관위 결정에 대한 변경, 사상 초유의 지방의원 전략공천 권고 등 중앙당 지도부에 대한 후보들의 비판의 수위가 매우 높다. 또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경선방식을 지역 국회의원들이 고수하면서 이들 역시 중앙당 지도부와 함께 후보들의 갈등과 탈당 등을 부추기며 공당인 민주당의 위상을 흔드는데 한몫 거들었다는 지적이다.
특히 탈당 후보들은 하나 같이 민주당이 특정 정치인의 사당화로 전락했다는 점을 들어 공당으로써의 가치와 위상이 훼손됐음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또 사당화된 민주당을 무소속 후보로 출마, 유권자(지역민)들이 직접적인 심판을 받은 뒤 살아서(?) 당으로 돌아와 당의 쇄신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이처럼 민주당을 떠나 무소속으로 나서는 후보들이 여느 지방선거와 달리 많다. 또 오랜기간 당을 지켜왔다는 후보들이 대거 탈당을 결심, 무소속 후보로 선거에 임하고 있다는 점에서 민주당의 경선방식과 진행 등에 대한 문제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지역 정가 관계자는 “민주당의 경선 후유증은 앞으로 치러질 본 선거에서 유권자들의 표심으로 심판을 받게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현재 발생되고 있는 경선과 관련된 문제들을 봉합할 수 있는 방안 마련과 동시에 지역위원장과 국회의원, 그리고 당 지도부는 당 후보들의 당락 문제를 떠나 민심을 추스르는 노력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