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전주 완산갑 지방의원 경선을 둘러싸고 선거인단 추출과 선거과정에 부정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 최주만 전주 제2선거구(평화동) 도의원 예비후보는 전략공천을 통해 후보가 결정돼 경선을 실시하지 않는 기초 라선거구(평화2동)가 경선대상이 아님에도 투표용지 교부 시 광역후보 투표용지와 함께 기초 다선거구 투표용지를 함께 교부하는 부정행위가 있었다고 9일 밝혔다.
또한 기초의원 경선지역인 기초 다선거구(평화1동)에 거주하는 일반 당원의 경우 광역·기초에 각각 투표할 권리가 있음에도 기초의원에 대한 투표권을 주지 않았다는 것.
실례로 당원 이태영씨는 광역·기초 2장의 투표용지를 각각 교부해야 함에도 1장만을 받아 투표함으로써 선거인단의 권리를 박탈당했다.
이는 선거인단 명단을 추출하는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가 평화 1·2동의 선거구 구분을 착각, 선거인단을 잘못 추출했기 때문이며 광역 제2선거구 전체에서 발생됐을 것이라고 최 예비후보는 주장했다.
여기다 선거인단 1500명 중 기초 다선거구 경선지역 일반 당원까지 1인2표를 투표하게 하고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대의원(188명)만이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투표당일 문자메시지로 선거인단에 통보했다는 것이다.
최 예비후보는 이에 따라 광역 제2선거구 선거인단 전수에 대해 현 거주지역과 선거인단 선발요건 부합 여부, 선거인단 추출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그리고 조직적 개입과 조작 여부 등에 대한 재심을 신청했다.
이와 함께 최 예비후보는 이병하 제1선거구 도의원 예비후보와 정성철 기초 다선거구 시의원 예비후보와 함께 10일 법원에 경선결정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할 예정이다. 또 도당 선거관리위원장인 신건 의원은 당초 확정한 선거인단 수를 상의와 보고도 없이 중앙당에 경선을 위탁한 도당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할지 여부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최 예비후보는 “이번 경선에서의 부정행위는 선거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경선대회 자체가 무효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을 고려, 엄정한 재심을 통해 경성을 다시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7일 지방의원 후보 결정을 위한 당원선거인단대회를 통해 도의원의 경우 제1선거구 유창희 후보가 408표(78.16%)를 획득해 이병하 후보를 294표차로 따돌렸고 제2선거구는 348표(59.79%)를 얻은 김광수 후보가 234표(40.21%)를 획득한 최주만 후보를 눌렀다. 또 기초의원의 경우 기초 가선거구에서 선성진 후보와 김윤철 후보가 각각 110표(37.80%), 102표(35.05%)를 얻어 공천을 받게 됐고 다선거구는 김원주 후보가 205표를 획득, 정성철 후보(133표)를 72표차로 따돌렸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