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대 도의회 개원을 앞두고 가운데 새롭게 신설되는 교육위원회가 도의원들 사이에 기피 상임위원회으로 전락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교육위원장 자리를 놓고 새롭 입성한 교육의원 출신과 도의원들 사이에 갈등을 빚고 있는데다 담당소관 부처가 교육청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도의회는 오는 7월 6일 행정자치위원회, 교육위원회, 환경복지위원회, 산업경제위원회, 문화관광건설위원회 등 5개 상임위원회에 의원들을 배정한 뒤 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의회 사무처는 현재 의원들로부터 희망상임위원회 신청을 받고 있으며, 5일 선출되는 의장은 이를 고려해 의원들을 상임위에 각각 배정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도의회 안팎에서는 교육위원회의 경우 교육전문성을 갖춘 5명의 교육의원 외에 4명의 도의원이 배정되어야 하지만 교육위원회를 기피해 상임위배정과정에서 진통을 겪을 것이란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특히 과거 교육복지위원회의 경우 도교육청과 도청 사회복지관련 담당부서를 담당해 자연스럽게 힘이 붙는 위원회로 인식되었으나, 도교육청 업무로 그 기능이 축소돼 역할과 위상 또한 낮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교육위원장 자리를 둘러싸고 전문성을 갖춘 교육위원이 맡아야 한다는 교육의원들과 일부 도의원간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것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
도의회와 의원사이에는 “어느 상임위에서 어떻게 활동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의정성적표 등 정치인으로서의 주가가 달라질 수 있다”며 “교육위원장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위원회 파행 등도 우려되기 때문에 교육위 배정을 꺼리는 분위가 역력하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교육위원회가 실제로 의원들에게 외면받는 천덕꾸러기로 전락할 경우 부의장이나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또는 윤리특위원장 등 의회직을 맡은 의원들을 ‘강제징집’해 교육위원회에 배정하는 방식을 써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해법도 제시되고 있다.
/이상덕기자· 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