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정부가 사회적기업의 발판이 될 ‘자립형 지역공동체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내실 있는 사업발굴을 위한 전북도와 일선 시군의 대책마련 및 대응이 시급하다. <지난 21일자 1면>
23일 전북 도청에서 이경옥 행정부지사의 주재로 14개 시·군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자립형 지역공동체사업 간담회에서 시군별로 발굴한 사업계획을 보고했다.
그러나 상당수의 사업들이 행정안전부에서 제시한 사업취지에 맞지 않아 조정 또는 보완, 추가적인 사업발굴 등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례로 정읍시는 탐방로 조성사업을 보고했으나 기존의 희망근로사업과 큰 차이가 없고 지속가능해야 하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
장수군도 비가림하우스사업을 제시했으나 이미 영농보조금 지원사업과 차별화돼 있지 않았다는 지적이며 무주군의 경우 배추절임공동체 사업을 내놓았지만 김장철 등 일정시기에 국한돼 있는 만큼 안정적인 소득기반을 형성하는데 부적합하다는 분석이다..
이외에 시군별로 발굴한 자립형 지역공동체 사업들도 지역민들 주도 하에 지역 내 인재와 자원을 활용, 일자리 창출 등 지역문제 해결과 목적을 실현하는데는 역부족이라는 것. 다만, 전주시의 ‘친환경 밀 가공판매사업’의 경우 생산은 물론 가공·판매 등 전 과정에 걸친 계통방식을 통해 추진키로 해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공동체사업 실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으며 남원시의 ‘짚풀공예’ 역시 생산부터 관광에 이르기까지 연계할 수 있어 노인일자리 창출 등으로 지역자원 활용 및 생활지원복지형으로도 연결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진다.
더욱이 행안부는 시·군·구별로 1개 사업을 선정, 특교세와 상생기금 투입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사업가능성이 낮은 사업에 대해서는 다른 시·군·구 사업을 복수로 추천하거나 타 시도에 배정할 수 있어 사업발굴을 위한 대응방안 마련이 적실히 요구된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