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현재 용역 진행 중인 탄소밸리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 통과와 R&D(연구개발) 예산 확보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지식경제부, 도 관계자 등은 29일 탄소밸리 구축사업에 대해 최종 점검회의를 갖는다.
탄소밸리 구축사업은 현재 예타 통과가 확실시 되고 있다. 그러나 예타를 통과하더라도 장비 구축과 R&D과제 추진 등에 필요한 내년도 예산 150억원의 국비 반영에 대해 지경부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글로벌 기업 CEO를 중심으로 전략기획단을 신설, R&D투자 방향 결정 및 관리 등의 권한을 민간에게 맡겨 국비 확보를 위한 설득작업이 쉽지 않다는 것.
전략기획단은 최근 시장 친화적, 성과위주의 R&D지원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나 시설건립과 연구장비 구입 등을 위한 사업은 과감하게 구조조정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어 탄소밸리 구축사업에 불통이 튈 공산이 크다.
도는 이에 따라 탄소밸리 구축에 대한 예타 대응활동을 더불어 전략기획단을 상대로 한 설득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탄소밸리 구축사업에 대한)최종점검회의를 통해 도의 비전과 목표를 최대한 담을 수 있도록 대응할 방침”이라며 “특히 내년도 사업을 위한 필수 예산 확보를 위해 전략기획단 설득활동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탄소밸리 구축사업은 내년부터 2015년까지 국비 3500여억원을 투입해 전북에 탄소소재 원천 및 응용 기반기술개발, 기반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 탄소소재 생산기술의 국산화로 국가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