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인 ‘수출형 연구로’ 건설을 위한 입지 선정 공모가 시작됨에 따라 전국 지자체간 유치전이 본격화됐다.
그러나 특정지역을 염두한 입지 선정 조건을 내걸고 있어 공모 자체가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 섞인 시선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8일 전북을 비롯한 전국 광역단체에 다음달 2일까지 수출형 연구로 입지 선정을 위해 유치신청서 접수 받는다는 내용의 공문을 시달했다.
공문 내용에 따르면 연구로 유치를 희망할 경우 유치의향 신청서를 비롯해 유치지역 지형도(2만5000분의 1)와 13만㎡ 이상의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 의사, 비상계획구역(반경 540m) 내 읍·면·동장, 통·이장, 주민자치위원장 등 주민대표 50%의 유치 동의서 등을 제출하라는 것.
연구로 입지 선정 결과는 기술평가와 주민수용성, 설명회 등을 통해 다음 달 중에 최종 부지를 결정, 내년부터 예산 투입 등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하게 된다.
현재 전북지역의 수출형 연구로 유치 희망지역은 익산과 정읍 등 2곳이다. 정읍은 방사선융합(RFT)비즈니스밸리 구축사업을 위해 수출형 연구로 유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익산의 경우 종합의료과학산단 등을 기반으로 한 수출형 연구로 건설을 위해 주민대표들의 의견 수렴을 통한 공감대 형성 등 유치 신청을 위한 준비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있다.
하지만 과기부는 유치신청서 접수 서류로 반경 540m 이내 주민대표의 유치 동의를 원하고 있다. 무엇보다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적은 면적의 주민의사를 묻는다는 점에서 비상계획구역 외 지역의 주민들이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나설 경우 주민수용성 부족에 따라 패널티가 주어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다.
이를 두고 기존의 핵 산업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수출형 연구로 유치에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부산 기장과 울산, 경북 경주·울진 등의 입지를 선정하기 위해 비롯된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이다.
이에 따라 수출형 연구로는 매년 240억원의 동위원소 수입 대체효과 등 지역경제 발전의 촉매제가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유치를 희망하는 해당 지역 뿐 아니라 도민들의 결집된 자세로 유치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전북도 관계자는 “공모 접수기간이 단 5일 뿐이어서 시간이 촉박한 만큼 희망시군의 신청서를 모두 교과부에 제출할 계획”이라며 “비상계획구역 내 동의를 얻는 것은 경쟁상대인 타 시·도지역과의 유·불리 작용에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과부의 수출형 연구로는 20MW급으로 의료·산업용 방사성 동위원소를 생산하고 중성자 조사 및 다양한 연구기능을 수행하는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이며 사업 예산은 총 25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