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집행부인 전북도와 대립각을 세우며 자기색깔을 분명히 내기 시작했다.
강한 도의회를 표방한 제 9대 도의회가 집행부에 대해 강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해 앞으로 관계 설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호서 도의장을 비롯해 도의원들은 6일 전북도의 조직개편안 설명을 듣는 자리에서 도의회 특별위원회 전문위원을 개방형으로 전환하고 도청 감사관도 공직자의 부정·부패 청산 차원에서 외부 인력을 들여오는 개방직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나서 관심을 모았다.
특히 특위 전문위원의 개방형은 도의회의 오랜 숙원으로, 치밀한 예산심사 등을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할 현안으로 손꼽혀 왔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반향이 예상된다. 더욱이 개방형 감사관제 도입과 관련, 김 도의장은 “줄줄 새는 보조금 문제 등을 볼 때 내부 인사보다 외부 전문직이 들어와 자체 감사를 단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배경을 밝혔다.
더욱이 김 도의장은 도의회의 위상 정립이 필요하다며 총무담당관의 부이사관급 승격을 요구했으며, 젊고 실력 있는 전문위원을 의회에 배치해 집행부에 긴장감을 주고 견제구를 던질 수 있는 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방형 도입 등 조직과 인사 문제는 집행부의 고유 권한이지만 도의회의 의견 개진과 의결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대목이다.
김 도의장은 또 민생일자리본부 신설을 골자로 한 도의 조직개편안과 관련, “통계를 맞추거나 개수 채우기 식의 일자리 창출은 절대 안 된다”며 “지속 가능하면서도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농업과 향토산업, 중소기업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주력해 달라고 강하게 주문하겠다”고 언급했다. ‘강한 도의회’를 표방한 9대 도의회가 출발과 함께 의회 사무처의 경쟁력 강화와 집행부를 향한 목소리를 내면서 향후 현안을 둘러싼 양측 간 긴장의 강도는 더해갈 높아질 전망이다.
따라서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했던 기존의 도의회와 달리 도의회 고유권한인 비판과 감시를 더욱 높여갈 것으로 예상되는 도의회의 임무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