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경 (전북대학교 도서관 직원)씨가 집안 대대로 내려온 조선 ‘분청사기인화문대접’등 소장하고 있는 유물 4점을 8월 준공하는 전북대박물관에 기증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번에 기증된 유물은 조선시대 ‘분청사기인화문대접’등 4점으로, 집안에서 전세되어 오던 것을 최근 가족회의를 거쳐 학교 박물관에 기증하게 됐다.
분청사기는 조선 15세기 초에 발전하기 시작하여 16세기 중반경에 소멸하는 조선 전기의 대표적인 도자기로 조선의 소박한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기증된 분청사기는 일부가 파손되어 결실된 부분이 있지만 인화문(印花文)이 그릇 전체에 시문되어 있는 대접(大楪)이다. 이러한 인화분청(印花粉靑)은 도장으로 그릇 표면에 문양을 찍어 장식하게 되는데 국화문이 가장 많고 나비, 원, 점, 돗자리 문양 등이 있다. 인화분청은 왕실용(王室用)과 관청용(官廳用)으로 많이 제작되었으며, 굽 안쪽이나 그릇 안 바닥에 관청, 생산지, 장인 등의 글씨가 새겨지는 예가 많다. 기증된 유물에는 글씨가 없다. 다른 한 점의 도자기는 문양이 없이 내외면에 백토만 입혀진 대접이다.
조 씨의 이번 기증은 지난 3월 집현전 학자 최항 선생의 후손인 최성미 임실문화원장이 전북대박물관에 토제 및 묘지석 80여 점을 기증한 이후 2번째로 문화유산의 공유와 아름다운 기증이라는 측면에서 큰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어 그는 “이번 유물 기증을 계기로 일반 시민들뿐만 아니라 대학 내 직원들에게도 기증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다각적으로 홍보하여 자칫 파손이나 도난 등과 같은 위험성에 노출되지 않고 안전하게 보관․관리함으로서 사회적․교육적 자원으로 적극 활용될 수 있는 길을 열어가겠다”고 덧붙였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