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일부 의원들이 전북도교육청의 정책을 우려하고 나섰다.
도의회 교육위원회 이상현 위원장과 조형철, 김현섭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의원 3명은 13일 오전 10시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교원평가제·일제고사' 등 전북교육정책 '혼란' 대안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근 김승환 교육감 취임 이후 일부 교육정책이 교과부와 마찰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며 "갈등이 지속될 경우 그 피해는 학교와 학생들에게 돌아가는 만큼 김 교육감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대안 제시와 결과를 도출, 전북교육이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하라"고 발표했다.
특히 이날 회견에서 의원들은 “교원평가제 폐지 수순 논란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 있어서 전국적으로 시행될 일제고사를 전북교육청이 반대하여 교과부의 교육정책에 정면으로 맞서게 되어 갈등이 지속될 경우 학부모와 일선 학교는 혼란이 가중되는 만큼 일제고사 폐지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이날 회견에서는 “김승환교육감 취임 이후 첫 시행되는 인사위원회인 교육장공모심사위원회가 시행단계부터 너무 서두르지 않느냐는 여론이 일고 있다”며 “교육장공모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제점을 충분히 보완하여야 하고, 투명성과 공정성있게 전개해 나아가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들의 이날 교육정책 대안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놓고 현재 파행 속으로 내몰릴 위기에 놓여 있는 도의회 교육위의 갈등 국면을 해결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촉구 내용에 의문이 제기됐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은 교육위원장직을 놓고 대립각에 놓여 있는 교육의원들과 사전에 논의조차 되지 않아 소통부재를 그대로 드러냈다.
기자회견을 주도한 조형철 의원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교육은 혼자 하는 것도 아니고 실험대상이 될 수 없으므로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서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