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인사교류 확대 권고방침에 따라 전북도와 도내 14개 시·군간의 인사교류 확대가 추진될 방침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그 동안 제기됐던 인사적체 현상이 이번 정부의 권고에 따라 얼마나 해소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김완주 지사는 20일 민선5기 출범 이후 첫 정책협의회를 갖고 도와 시·군간의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하는가하면 인사적체 해소를 위한 인사교류 협약서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와 14개 시·군은 4∼6급 공무원의 1대1 인사교류 대상 직위를 도 17개 직위, 시군 47개 직위로 잠정 지정하고 올 하반기 인사부터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전북도는 먼저 4급 공무원의 경우 전주와 익산, 군산 등 3개 시·군과 1대1 인사교류를 추진한다.
 또한 시·군의 경우 4급 3개, 5급 14개, 6급 30개 등의 해당 직위를 대상으로 도와 시·군간, 시·군간의 1대1 인사교류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문제는 단체장의 적극적 의지가 있다하더라도 해당 지역의 공직사회가 인사교류 확대를 어떤 식으로 받아들이느냐이다.
 시·군의 경우 인사숨통을 뜨기 위해 연공서열이 높은 이른바 나이든 공직자를 상급기관으로 보내려는 경향이 뚜렷하다.
 반면 전북도는 젊고 참신한 인물 위주의 선호도가 높다는 점이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다.
 여기에다 지역에서 전북도로 올라온 공무원들에 대한 인사 조치에서 어떤 자리에 배치되느냐도 관심사다.
 적절한 인사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시·군간 인사교류에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인사교류 대상인 양 지자체 모두가 만족할 만한 인사는 사실상 어렵다”며 “하지만 시군간 상생을 위한 인사교류가 필요한 만큼 앞으로 적절히 대처해나가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