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진작인가?, 직급 상승인가?“.
전북도가 기능직의 일반직 전환을 위해 5급 담당을 대거 신설하는 등 직급 올리기에 나섰지만 일선에서는 직급 상승으로 인해 오히려 불필요한 오해를 받고 있다.
26일 도의회에 따르면 최근 전북도가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조직개편 과정에서 기능직 8급 1명과 9급 1명, 10급 11명 등 총 13명을 줄이고 기능직 7급의 인원을 6명 늘리는 등 기능직 안에서의 직급 상향조정에 단행할 예정이다.
특히 도는 또 7명의 기능직을 일반직으로 전환하면서 그 대신 일반직에선 간부에 해당하는 5급 담당을 7명 늘려, 기능직의 일반직 전환을 원인으로 간부급 양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논란의 휩싸이고 있다.
5급 담당이 대거 늘어나면 인건비가 그만큼 높아질 수밖에 없을 뿐 아니라 현장에서 열심히 일해온 하위직들의 일의 분량은 더욱 많아지기 때문에 현장행정과 거리가 멀 수 있는 평이다.
특히 5급 간부 정원을 늘리면서 개방형 계약직을 확대할 경우 그동안 묵묵히 소임을 다해온 직원들의 승진도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여, 5급 증원을 놓고 도의회 안팎에서는 직급 상향이 오히려 직장 분위기를 훼손시킬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앞으로 전북도는 이번 조지개편과 관련한 개방형 직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어서, 기능직의 일반직 전환을 핑계 삼은 직급 올리기가 ‘풍성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볼멘 목소리까지 제기되고 있다.
하위직 공무원들 사이에선 “5급 직급상향이 적체된 인사를 풀어 직원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대안까지 제시한다.
/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