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정부의 구조조정 작업이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27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정부는 민간 위원으로 조직된 경제자유구역 부적합지구 평가위원회를 조만간 발족할 예정이다.
 평가위원회는 앞으로 국내 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 환경과 실적을 진단해 그 결과를 정부에 보고할 계획이다.
 또한 평가위원회는 적절치 않은 지구를 재조정하는 업무도 관장하게 된다.
 전국 6개 경제자유구역 내의 토지이용계획을 토대로 사업 진척 등을 살펴본 후 재조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구조조정 작업을 실시한다는 것.
 정부는 다음달 중 평가위원회 구성을 마무린 한 후 빠르면 다음달 말부터 전국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실사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 같은 정부 움직임으로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구조조정이 어떻게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간척사업 특성상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청의 경우 정부의 타 지역 추가 경제자유구역 지정 움직임과 함께 기존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지정 면적 축소논의가 진행되면서 불안감이 더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가 새만금경제자유구역 5개 지구 중 고군산군도지구와 배후지구, 군장국가산단에 대한 면적 조정 및 지구지정 해제 요구가 현실화되면서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식경제부는 고군산군도지구의 경우 별다른 투자실적을 내지 못한 것을 이유로 면적 조정 및 지구지정 해제를 요구했고 배후지구의 경우에는 산업지구 개발계획 변경에 따른 주거계획이 포함된 만큼 조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군장국가산단의 경우 지난 2006년 12월 사업이 완료됐다는 점을 이유로정부는 경제자유구역 지구단위 지정해제를 요구한 상태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