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의 도교육청 현안 처리를 위한 '직권상정' 카드가 여부가 관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교육위원장직을 놓고 줄달리기를 거듭하고 있는 민주당과 교섭단체 ‘희망전북’의 갈등으로 인해 도교육청의 조직개편안 등 30건의 안건이 의회에서 계류 중인 가운데 도의회가 이를 처리하기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를 8월11일 개최할 것으로 탐문됐기 때문이다.
다음달 개최 계획인 '원포인트' 임시회는 이미 도의장과 교육위원장 간 일정부분 논의가 된 상태로, 교육의원들과의 조율 여부와는 상관없이 열릴 것으로 전망이 지배적이다.
특히 '원포인트' 임시회가 열리기 전까지 교육의원들을 상대로 한 설득작업이 이뤄지면 교육청 관련 현안이 순탄하게 진행될 수 있다. 그렇지만 '원포인트' 임시회 전까지도 교육의원들이 등원을 완강히 거부할 경우에는 그동안 직권상정만은 피하겠다고 공언해 온 의장 역시 민주당 의원들의 불만과 요구사항을 더 이상 묵인할 수 없어 직권상정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더욱이 정치적 부담감으로 그동안 직권상정에 대해서는 검토를 하지 않았던 의장이 교육의원 설득의 한계를 최대 과제로 내세우는 명분을 삼아 전격 직권상정 카드를 꺼내들 수 있다는 가능성이 의회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직권상정의 결정 여부는 내달 9일부터 이틀 간 무주리조트에서 열릴 도의원 전체 연찬회 자리에서 결론지어질 전망이 높다다.
우선 교육의원들과의 조율실패와 함께 이들의 연찬회 참석 거부가 전제된 상황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의견이 어떻게 도출되느냐가 직권상정 카드의 관건으로 떠오를 수 있다. 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 35명은 연찬회 마지막 날인 10일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교육청 관련 현안을 어떤 식으로 처리해 나갈 지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날 민주당 의원들의 의견수렴 자리는 교육의원들의 임시회 불참을 전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권상정안을 놓고 의원들간 각종 의견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교육의원들의 활동이 현재 상당히 반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직권상정안에 대한 강력한 요구가 있을 전망이다.
일부 도의원은 "현재 도의회 전체가 교육의원들의 등원을 기대해왔다"며 "더 이상 설득과 절충, 그리고 조율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제는 대의명분 차원에서라도 하루 빨리 교육청의 현안을 처리하는 것이 의정활동의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의회 의석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 하나 둘 씩 직권상정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상현 교육위원장도 "만약 교육의원들이 '원포인트 임시회'에 참석을 거부할 경우에도 원포인트 임시회는 열릴 것이다"고 주장하고 있어 조율 성사 여부를 떠난 원포인트 임시회 회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교육청 안건을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