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인력난과 하도급거래, 자금난 등 현장애로에 대한 해결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관련기사 3면>
특히 일자리의 미스매치 등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 전략산업들에 숨통을 열어줄 수 있을지 높은 기대감이 일고 있다.
29일 지식경제부 등에 따르면 중앙정부 6개 부처와 5개 기관이 합동으로 전국의 중소기업 체감경기와 애로사항에 대한 실태조사에서 하도급 거래상의 문제, 인력수급문제, 자금조달 문제가 체감경기 회복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꼽혔다.
하도급 거래 시 2차 이하 협력업체에 있거나 범용기술 기업일수록 대금결제와 재고부담 전가 등 문제들이 제기됐고 자금조달 역시 원자재 구입 등 자금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보증비율 축소 등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
무엇보다 자동차 부품과 조선, 전자부품, 의료기기 및 부품, 반도체·디스플레이 부품·소재·장비, 뿌리산업 등의 경우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북지역의 전략산업 관련 중소업체들이 겪는 애로사항과 매우 흡사하다.
실례로 조선산업의 경우 용접·제관 등 숙련 기능인력 수급이 어려워 목표 등 타 지역에서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숙소 등 추가비용이 1인당 월 50만원 상당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청년층의 취업 기피 현상에 따라 기능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관련부처들과 8월까지 대책을 수립할 예정으로 전북지역 중소기업들의 애로 해소를 통해 활력을 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