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슈퍼마켓(SSM)의 잇딴 진출로 도내 골목상권이 무너지고 있다.
SSM 인근 골목상점 두 곳 중 한 곳은 매출이 절반 가까이 ‘뚝’ 떨어졌고, 일 년 이상 버티기 힘들 만큼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로 영세소상공인들의 물질적 피해가 갈수록 커지면서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도 심화되고 있다. 현재 국회에서 잠자고 있는 SSM 규제법안 통과와 정부의 명확한 조치가 시급해지고 있다.
28일 중소기업중앙회 전북본부가 조사·발표한 SSM 출점지 인근 소상공인 점포에 대한 현장방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SSM입점 후 이들 점포의 일일평균 매출이 4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SSM입점으로 매출액과 고객이 감소해 인건비 절감 등 자구노력을 하고 있긴 하지만 앞으로 1년 정도만 버틸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72.8%에 달했다. 10곳 중 3곳은 일년내 폐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7개월간 이뤄진 도내 사업조정 신청은SSM 6건, 대형마트 1건, 주유소 등 총 8건에 이르고 있다.
SSM으로 인한 폐해가 적지 않자 중기중앙회 전북본부는 이날 소상공인 지원기관과 업계대표, 직능단체장 등 전북지역 소기업소상공인위원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지역 소기업소상공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 참석한 중소슈퍼마켓 업계 위원들은 “정부와 국회가 중소상인들의 최소한의 생존권 보장 요구를 외면하여 국회에서 SSM 규제법안 통과가 지연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대형유통업체들의 SSM편법 진출이 횡행, 중소상인들과의 분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특히 “정부의 미온적 대응으로 법 개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그 피해가 회복할 수 없을 만큼 커지고 있다??며 “SSM 직영점 및 편법가맹점 사업조정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장길호 본부장은 “SSM문제 등 우리 소상공인이 헤쳐 나갈 길들이 너무 멀고 험한 상황”이라며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뜻을 모아 작지만 우리의 권리 주장과 지속적인 의견을 개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