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버스업체들의 노사 간 입장차이로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오는 3일부터 시내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될 예정이어서 교통대란으로 인한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임금협상에 대해 노사가 첨예한 대립각을 세워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임에 따라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일 전라북도 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버스운송조합)과 전북지역 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동조합)에 따르면 고용노동부 노동위원회가 중재한 시내버스 임금 최종협상이 노사 양측간 견해차가 뚜렷해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면서 결렬됨에 따라 전북 자동차노동조합이 지난달 30일부터 이틀 동안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총파업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노동조합은 도내 지역 16개 각 지부에서 실시한 투표결과를 취합한 결과, 전체 재적 조합원 1660명 가운데 1562명이 투표에 참여(투표율 94%)해 찬성률 87.6%(찬성 1369표, 반대 184표, 무효 9표)로 파업안이 가결됐다.

노동조합은 오는 3일 오전 4시부터 도내 전역에서 운행되는 시내버스 969대가 모두 운행을 멈춰서고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지난달 29일 제일여객 노조가 협상결렬에 따라 파업에 돌입한데 이어 이번 총파업 결정으로 도내 17개 버스운송 시내버스 운행이 멈춰 서게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버스운송조합측은 총파업이 결정됨에 따라 노조측에 파업예정일 전일인 2일 오후 5시께 전북 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의견조율을 갖자고 제의해 협상이 진행될 전망이나 협상타결이 이뤄질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따라서 오는 3일 오전부터 학생들의 등․하교 및 직장인 출․퇴근 등 이번 시내버스 총파업에 의해 시민들의 큰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동조합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버스 사측이 CCTV설치 수당을 철회하면서 임금을 깎는기만 하는 행동을 보여 돌입하게 됐다” 며 “수당 삭감은 임금 6%를 삭감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수당을 철회하려면 이에 대한 손실부분을 보존해줘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노동위원회의 조정안에 대해 탄력적으로 수용할 수 있었지만 임금구조 개선방식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노조측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한편 고용노동부 노동위원회는 시내버스 노사 간의 원활한 합의점을 찾기 위해 단체교섭을 지난달 16일부터 실시했다. 최종 교섭(4차 회의)으로 지난달 29일 오후 2시부터 이날 오후 11시까지 버스운송조합 김재두 이사장 등 사측관계자 6명과 노동조합 안재성 위원장 등 노측관계자 4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김승만기자․na198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