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정치권의 위상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그동안 야당 대표는 물론 철저한 연대의식으로 지역현안을 챙겨온 전북 정치권이 여당과 소통부재는 물론 무(無)장관의 설움, 그리고 당대표 출마 등이 겹치면서 자가당착에 빠지는 등 실질적으로 지역현안을 챙기는 일에 소홀한 것으로 지적된다.
지난 8일 개각에서 전북인물이 철저하게 소외된 것에 대해 도민들은 “지역의 국회의원 스스로가 정책적으로 전북의 현안사업을 대처하기 보다는 자신의 몫 챙기기에 급급한 나머지 지역 인재의 발탁을 외면하고 있어 전북의 위상이 날로 추락하고 있는 예”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 같은 실례는 최근 새만금사업을 필두로 국가식품클러스터,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 전주이전 문제 등 전북지역현안들이 줄줄이 새로운 암초에 부딪치고 있는 것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이를 극복하는데 앞장서야 할 정치권이 의례적인 ‘협력’만을 내세우며 실질적인 ‘행동’에 나서지 않는 ‘의전적 정치관행’에 함몰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치적 각성’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전북지역의 경우, 앞서 지적한 새만금 문제와 국가식품 클러스터 조성사업, 신공항, LH 본사이전문제 등 현안사업 등이 당장 발등의 불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전북의 정치적 대변자 격인 민주당의 움직임은 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의 조찬간담회나 당정협의회 정도가 고작이라는 질책이다.
지방정가에서는 “지역현안문제가 국회차원에서 공식 논의되지 못하고 예산국회에서 막후 밀실 거래되는 관행이 개선되지 않는 한 정치의 정상적인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 것”이라고 지적한다.
지역 현안들이 국가백년대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각 지역을 대표하는 정당들이 임시국회든, 정기국회든 지역현안의 당론화와 국회차원의 공식논의를 외면한다면 집권당의 특정지역 편중지원에 따른 지역간 불균형과 정치와 유권자의 유리 현상를 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전북 정치권은 지역발전을 위해 수많은 약속을 해왔지만 이 같은 약속은 전혀 실현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더구나 지역출신 인재의 중앙무대 활동에도 전북정치권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개각을 통해 전남의 경우, 2명의 장관이 포진해 지역사업의 든든한 후원군을 얻은 반면, 전북은 무장관시대의 설움을 톡톡히 당할 처지에 놓였다.
이같은 전북 ‘무각료 사태’ 또한 지역 정치권의 무관심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는 것이 지역의 일치된 의견이다.
전북대 A교수는 “지지층은 철저하게 지역주의에 기초하고 있으면서도 공식 당론유도 및 의정활동에서는 철저하게 지역현안을 배제시키는 우리 한국정치 특유의 정치패턴을 보여주고 있다”며 “당 대표면 뭐하고 국회의원은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없다”며 일침을 가했다.
전북시민단체 관계자는 "최근 들어 도가 추진 중인 지역 현안들이 무산되거나 연기되는 등 정부가 전북을 홀대하는 것은 사실이다"며 "이같은 현상은 지역 현안을 추진해야할 지역국회의원들이 자가당착에 빠져 지역 현안을 챙기지지 못하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