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가 이현주 민주노동당 도의원의 겸직 문제를 두고 스스로의 결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9일 성명서를 통해 "민주노동당 이현주 도의원의 겸직 금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어 전북도의회의 정상적인 의회 활동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이 의원은 '지방의료원 특별법에 저촉된 사항이 없기 때문에 겸직에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지방자치법의 법률 취지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 연대는 "군산의료원은 전북도의 100% 출연으로 설립 운영되고 있다"면서 "해당 기관을 감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환경복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것은 전문성 이전에 공정한 의정활동을 바라는 지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행위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지방의원 유급제는 지방의원의 전문적이고 성실한 의정활동과 의정활동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취지로 실시되고 있다"라며 "의원직과 함께 다른 직업을, 그것도 관련 상임위 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직업을 동시에 유지하고 있는 것은 유권자의 정서상 어떠한 이유로도 납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들은 "지방의회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공정하고 공명정대한 의정활동을 기대하는 유권자의 바람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이 의원 본인의 결단이 시급하다"며 "이 의원의 겸직 문제와 관련해서 당사자인 군산의료원과 상급기관인 전북도도 법과 원칙에 따라 시급하게 결정해서 이 의원이 정상적인 의정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