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회는 2010년 8월 9일부터 8월 10일까지 2일간 무주리조트에서 김호서 의장을 비롯한 의원연찬회를 개최했다.
도의회 운영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연찬회는 제9대 도의회 출범과 함께 처음 실시하는 연찬으로, 도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소속 의원 간 일체감 조성은 물론, 정례회를 앞두고 예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기법 등 실제 의정활동에 필요한 분야의 연수에 중점을 둔 짜임새 있는 연찬을 실시했다.
김호서 의장은 연찬회 개회식에서 “이번 연찬회가 예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의 효율을 높여 집행부를 견제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였으며, “강한 의회, 소통하는 의회, 깨끗하고 정직한 의회, 존경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의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자“고 주문했다.
연찬회에 참석한 도의원들은 이날 개회식에 이어 행정부지사 부터 도정 현안업무설명회를 청취한 후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강의진행은 국회 의정연수원 윤진훈 교수로부터 ‘예산안 심사기법과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었고, 요즈음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성희롱예방교육까지 곁들여 실시했다.
또한 각 상임위원회별로는 제9대 의회의 원활한 의회운영과 효율적인 의정활동은 물론 2010년 추경예산심사 방향과 행정사무감사에 대하여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