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농촌지역의 농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지역 내 자원들을 최대한 ‘조직화’하는 방안이 시급하게 요구된다.
특히 전북은 인적·물적 토대가 매우 취약한 실정으로 이를 극복, 농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직화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것.

10일 통계청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지역의 2009년도 평균 재정자립도는 15.70%로 전남(11.5%)과 함께 전국 최하위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전주(33%)와 완주(23.7%), 군산(23.5%), 익산(22.6%) 등 도시권과 달리 정읍(15.5%), 부안(13%), 김제(12.6%), 진안(11.8%), 무주·장수(11.6%), 고창(10.4%), 남원(9.9%), 순창(9.8%), 임실(9%) 등 농어촌 중심 지역의 경우 전북 평균을 밑돌아 농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물적 기반이 열악하다.

또한 지역 내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적 기반도 매우 취약한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도내 65세 이상 인구비율은 15%(고령사회)로 전국 16개 시·도 중 전남(18%)과 경북(15.4%)에 이어 3번째로 높으며 농어촌지역에 집중돼 있다.

이처럼 도내 농어촌지역은 인적·물적 자원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지역농업의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자원들의 조직화가 시급하다. 조직화는 지역 내 땅과 사람, 결실이 효율적으로 결합·이용돼야 하며 지역 전체의 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관점에서 접근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농민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인적 자원기반을 구축하면서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또 지역 내 산·학·연·관의 파트너십을 통해 효율적인 조직화 구축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역량 강화 및 상호의존적인 공동체를 이뤄내야 한다.

무엇보다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농민들이 지역별 특색에 맞는 지역농업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주고 이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부족한 재정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것.

실례로 도가 현재 추진 중인 복분자의 광역화사업을 들 수 있다. 고창, 정읍, 순창 등에 분산돼 있는 복분자를 광역클러스터화로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것으로 농업 조직화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이를 계기로 조직화 계획은 익산의 고구마와 부안 오디, 김제 감자 등으로 확대, 추진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재정자립도가 낮고 고령화로 인한 농촌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농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화가 가장 필요하다” 면서 “앞으로 열악한 여건들을 극복할 수 있는 조직화를 통해 돈 버는 농업구조를 만들어 농업·농촌을 활성화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