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군산시가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재조정 작업을 놓고 이견을 보임에 따라 신중론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고군산군도 경자구역 해제가 새만금 내부개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보다 면밀한 검토 후 지자체 의견 제출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청은 5개 사업지구에 대한 현행 유지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전북도는 가장 먼저 고군산 관광지구의 경우 2013년 연육교 건설사업미 마무리될 경우 투자여건이 크게 개선되는 만큼 해외투자유치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전북도는 군산 배후지구의 경우에도 새만금 내부개발이 속도를 내면서 추가 수요 여부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현행 유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군산시는 고군산 관광지구와 군장산업단지의 경우 경자구역 지정 이후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며 지정 해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경자구역 지정이 오히려 고군산 관광지구 개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군산시 주도의 민간사업자 공모방식이 오히려 효과적이라는 것.
 나아가 군산시는 군장산업단지의 행정업무 처리에 있어서도 비효율성이 여러 곳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민원인들의 주장대로 경자구역 해제를 통해 행정권한을 군산시로 이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전북도와 군산시의 경자구역 해제를 둘러싼 이견이 증폭되면서 신중론이 대두되고 있다.
 전북도의 주장대로 만약 고군산군도와 군장산업단지에 대한 경자구역 해제가 진행될 경우 지금까지의 인센티브를 전혀 지원받지 못하는 만큼 추가 투자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부와 전북도가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한 고군산군도를 일개 지자체가 개발한다는 것 자체가 성급한 생각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군산시의 주장대로 경자구역 지정이후에도 별다른 진척이 없다는 점에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기존 경자구역에 대한 해제보다는 경자구역의 경쟁력을 강화할 있는 정부 차원의 획기적인 방안이 더욱 절실해지는 대목이다.
 이밖에 군장산업단지에 대한 행정업무 처리에 있어서도 단일화를 추진, 민원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는데 힘이 실리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