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그동안 저가 공급을 위해 학교급식용 쌀에 적용하던 할인혜택을 오는 2012년부터 없애기로 방침을 정해 급식비 상승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친환경쌀을 학교급식으로 제공하면서 일반 양곡미와의 가격 차이만큼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 전북도의 입장에서는 한층 가중될 재정 부담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지게 된다. 또 학교 무상급식 전면실시 공약을 내세웠던 도교육청은 물론 일선 시 지역 역시 재정 충당을 위해 허리끈을 더더욱 조일 수밖에 없다는 것.
11일 정범구 민주당 의원의 공개자료에 따르면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1990년부터 2007년까지 학교급식용 쌀 할인율을 50% 적용했으나 2008년 40%, 2009년 30%, 2010년 20%, 2011년 10% 등 매년 10%를 줄여왔다.
나아가 농식품부는 오는 2012년부터는 할인율을 없애 정상가격으로 학교급식용 쌀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세계무역기구(WTO) 농업에 관한 협정문 부속서 규정을 근거로 쌀에 대한 공공비축제가 허용보조로 존속하기 위해서는 학교급식용 쌀 할인공급을 폐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올해 할인율 20%를 기준으로 20Kg 쌀을 3만920원에 제공받고 있지만 농식품부의 방침대로 정상가격 공급 시 오는 2012년부터는 3만8650원에 공급받게 된다.
문제는 지난 2007년부터 친환경급식 쌀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전북도의 재정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게 된다. 도는 친환경 쌀이 학교급식 정부양곡보다 비싼 점을 감안해 그 가격 차이만큼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재정을 쏟아야 하는 상황에 처해지게 된다. 실제 도는 지난해 60억원 가량을 투입한데 이어 올해 역시 75억원을 급식용 쌀 지원사업에 투입했다.
무엇보다 도와 도교육청, 시 지역 등 일부 지자체들은 무상급식 전면시행을 추진키로 한 상황으로 막대한 예산을 부담해야 하는 위기를 맞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급식용 쌀 할인혜택이 없어지만 도의 재정 부담은 그 만큼 늘어날 것”이라며 “하지만 아직까지 정부로부터 공식적인 방침을 전달받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정범구 의원은 “미국과 일본이 국내 식량 자원의 한 분야로 쌀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학교에 공급하고 있다” 며 “정부가 WTO 규정을 들어 쌀 할인율을 축소·폐지하는 것은 농민과 학부모를 기만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