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이전에 대한 정부의 태도가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국토해양부는 제4차 지방이전협의회 당시 전북도와 경남도 양 지자체에 LH최종안을 이달 20일까지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하지만 전북도가 지난 20일 최종안을 제출한 반면 경남도는 기한이 지난 23일에서야 최종안을 제출했다는 것.
 문제는 이처럼 국토부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경남도의 막무가내식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가 분산배치를 원칙이라고 강조하고 각 자의 안을 제출하도록 수 차례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경남도는 이번에도 일괄이전안을 제출한 상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과연 정부가 LH이전논의장에서 얼마만큼 중립적 자세를 가지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느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국토부가 LH이전논의에서 이 같은 경남도의 태도에 단 한 차례도 주의를 주기는커녕 일괄이전에 대한 빅딜안을 내놓기까지 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정부의 방침과 논의일정에 따라 절차를 밟아가고 있는 전북도와 달리 경남도는 여당텃밭이라는 무기를 앞세워 원칙을 위배한 막무가내식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셈이다.
 더욱이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가 국무총리 후보자에 오르면서 경남도의 이 같은 행보는 더 거세지고 있다.
 일부 지역 국회의원들과 지역민들이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에게 비공식 루트를 통해 LH이전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있는데다가 최구식 의원을 중심으로 국회차원의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국토부가 다음달 초 제5차 지방이전협의회를 개최해 정부의 최종 입장을 밝힌다고 수 차례 강조했던 만큼 그 결과에 도민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