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치권들의 지역 무관심으로 LH이전문제와 무주기업도시 등 도내 난재들이 쌓여만 가고 있다.
 전북 최대 현안 중 하나인 LH이전문제는 현재 말 그대로 답보상태다. 경남도와 전북도가 LH이전문제를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제4차 지방이전협의가 얼마 전 열렸다.
 또한 정부가 이달 20일까지 두 지자체의 최종 입장을 제출하도록 지시했지만 여전히 평행선을 걷는 입장만이 전달된 상태다.
 문제는 LH이전문제를 바라보는 두 지역 정치권의 모습이 너무 다르다는 점이다.
 경남지역 정치권이 최구식 의원을 중심으로 LH 일괄이전에 사활을 걸고 각종 협의회 구성은 물론 지역 여론몰이에 나서고 있는 반면 도내 정치권은 아직까지 전북도의 분산배치안에 대한 입장을 조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경남 정치권이 국토부와 청와대 등에 각종 인맥을 동원, LH일괄이전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과 달리 도내 정치권은 민주당 주류 대 비주류 싸움에 휘말려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무주기업도시에 대한 도내 정치권의 역할에 대해서도 도민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민주당 정세균 전 대표는 대표 시절 충청권 민심을 끌어안기 위해 수십 차례에 걸쳐 충청권을 방문하고 세종시 원안 사수에 총력을 기울인 반면 지역구인 무주군민들을 위해서는 딱히 한 게 없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충청권 민심은 정 대표를 바라봤지만 지역구인 무주군민들은 등을 돌릴 판이다.
 결국 세종시와 기업도시 모두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된 참여정부 시절 사업이지만 민주당은 세종시는 지켜낸 반면 무주기업도시는 지켜내지 못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수년 째 토지거래허가구역에 발이 묶여 재산권 행사에 어려움을 겪은 무주군민들에게 돌아온 건 실망감 뿐 얻은 게 전혀 없게 됐다.
 도내 정치권의 지역 무관심은 이 뿐만 아니다. 수출형 원자로는 끝내 부산 기장군에게 빼앗겼으며 R&D 특구 조성 꿈도 산산이 부서졌다.
 게다가 정부의 매장문화재 보관·관리 일원화 방침에 대해서도 도내 정치권의 대응수위는 형편없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도내 정치권이 입심양면을 위한 중앙정치에 눈이 멀어 도내 현안 해결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서 벌어진 결과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대목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