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과 이윤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책자금이 우선 지원됨에 따라 사업초기 담보 부족 등으로 자금난을 겪는 이들 기업에 단비가 될 전망이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수익창출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조
직을 말한다.
16일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북지역본부는 영리법인 형태의 사회적 기업이 자금난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우선 지원하는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중진공 전북본부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사회적 기업에 제공될 정책자금의 전국 규모는 50억 원이며 내년에는 자금 규모를 100억 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7월 기준 현재 353개 업체가 정부로부터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았다. 또 1천500여개 업체가 사회적 기업이 되기 위한 예비절차를 밟고 있다. 이중 도내에 있는 사회적 기업은 9개. 전국 규모의 3%에 불과한 수치다. 때문에 도내 사회적 기업 중 정책자금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현재 전주시에 소재한 한 사회적 기업이 정책자금 신청 상담을 해놓은 상태. 재활용 의류와 신발류 등 재생자원과 폐자원으로 수출하며 일자리를 창출하는 이 기업은 중진공에 1억여 원의 정책자금 신청 여부를 상담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최대 5억 원. 평균적으로 기업당 2억~3억 원이 지원되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는 20개 업체 정도가 혜택을 볼 전망이다. 따라서 도내 사회적 기업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은 상황이지만, 중진공 지역본부와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만하다.
이 정책자금은 상환 기간이 보통 1년인 일반 금융기관 대출에 비해 3~5년으로 상대적으로 길다. 또 금리도 4% 안팎으로 낮고, 무담보로도 가능하다. 중진공은 특히 지난 달 사단법인 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와 제조업을 영위하는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사회적 기업의 지원을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
또 사회적 기업에게 종합진단 및 연수를 접목시켜 해당 기업의 강약점 분석, 개선방안 도출 및 종업원 능력향상을 통해 사회적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양해진 전북본부장은 “올해에는 전국적으로 약 50억 원이 지원되지만 내년도에는 지원규모가 100억 원 확대할 계획”이라며 “도내 사회적기업도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대상기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는 등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자금을 융자받고자 하는 사회적 기업은 정책자금 소진시까지 중진공 홈페이지(http://www.sbc.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중진공 전북지역본부(☎210-9921)에 상담 및 신청하면 된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