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도민들의 가계 빚이 타지역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 상대적으로 금리가 비싼 금융기관의 가계대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자칫 대출금리가 오를 경우 가계의 금융기관의 리스크 요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14일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내놓은 ‘전북지역 가계부채 현황과 시사점’에 따르면 올해 6월 현재 도내 가계부채 잔액은 12조5000억 원으로 2007년 말에 비해서 28.8% 증가했다. 1인당 가계부채도 730만원으로 같은 기간 중 33.9% 늘어났다.

이같은 가계부채의 증가 속도는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편. 전북지역은 인천, 경기, 충남에 이어 네 번째로 높은 수준으로 전국 20.4%와 8개도 평균 18.8%를 크게 웃돌고 있다.

또 금융기관별로는 농협 단위조합,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등 은행 이외 금융기관에 대한 가계부채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 기간 중 예금은행 가계대출이 13.0% 늘어난 데 비해 여타 금융기관 가계대출은 49.5%나 늘었다.

가계부채의 증가원인은 주택가격의 높은 상승과 주택 실수요 증가 등에 따른 주택대출이 증가한데 기인한 것. 실제 2008년 이후 주택자금대출은 39.5% 늘어나 전체 가계대출의 증가율 28.8%를 크게 넘어섰다.

한은 전북본부는 그러나 가계부채 증가에도 불구, 개인소득과 가계자산, 연체율 수준을 고려할 경우 가계의 대출금 상환 능력에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내다봤다.

전북본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개인처분가능소득이 가계부채의 1.5배에 달하고, 금융자산 대비 가계부채 비율도 양호한 수준이기 때문에 크게 우려한 상황은 아니다"며"하지만 최근 들어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은행 이외 금융기관에 대한 가계대출의 의존도가 높은 점은 향후 대출금리 상승, 주택가격 조정 등이 발생할 경우 가계와 금융기관에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김은숙 기자 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