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새 대표에 손학규 후보가 선출, 앞으로 당 운영에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특히 도내 출신 정동영, 정세균 후보의 정치적 미래와 함께 전북정치권의 지형변화에도 적지 않은 후폭풍이 일 전망이다.
손 후보는 3일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열린 전당대회 지도부 경선에서 정동영, 정세균 후보를 누르고 대표 최고위원으로 뽑혔다.
이들 외 이인영, 천정배, 박주선 후보가 최고위원으로 당선됐고 조배숙 후보는 여성 배려 조항에 따라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지도부를 함께 구성하게 됐다.
 ▲호남의 대표(정세균-정동영)정치인 눌러= ‘손학규 체제’의 탄생은 민주당이 당 노선을 앞으로 추구함에 있어, 상당한 방향 제시를 해 준 사건으로 받아들여진다.
일단 대선 패배 당시 책임론에서, 당시 당 지도부를 구성하고 있다가 이후 지방 칩거를 했던 손 신임 대표에게 면죄부를 공식 부여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손 신임 대표는 대선 패배 이후 경기도권에서 국회의원 배지를 달 것이라는 분석을 여러 번 깨면서 당을 위한 일에는 종종 평당원 신분으로 나서는 ‘백의 종군’을 계속했다.
반면, 최근 당대표로 민주당호를 이끌어 온 정세균 전 대표와 지난 번 대선에서 대권 후보로 나섰던 정동영 상임고문에 대해서는 새 선장으로는 적당치 않다는 판단을 당원들이 한 것으로 종합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담대한 진보론을 들고나와 정치적 권토중래를 시도하고 있는 정 고문에 대해서 제동을 건 셈이나 마찬가지여서, 앞으로 ‘정동영 대망론’은 상당 부분 동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게 됐다. 정세균 전 대표 또한 적지 않은 패패 후유증에 시달릴 것으로 관측된다. 일단, 정 전 대표측은 정 상임고문에게도 뒤지는 3위라는 성적에 곤혹스러워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 보다 정-정의 이날 패배는 지역정치권내 입지가 축소되면서 여론 또한 “지역정치인끼리 다투다 제3자에게 당권을 빼앗겼다”는 쪽으로 흐를 가능성도 농후하다.
 ▲관리형 대표 이후 새로운 야당 성향을 예고한 전대= 아울러 이번 대회를 통해 구성된 지도부 면면은 민주당이 관리형 체제라는 비판적 시선을 종종 받아온 정세균 전 대표 체제보다 강력한 야당의 이미지를 당원들이 희구하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손 대표와 함께 당을 이끌 지도부에 ‘이인영, 천정배’라는 의미있는 정치적 인물들이 들어간 것에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반면, 국민의 정부 당시 요직을 두루 역임한 박주선 신임 최고위원 선출은 DJ 시대 이래 구 국민회의, 구 민주당 계열의 정통성을 계승한다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 같은 전대 결과는 앞으로 민주당이 집권 후반부를 맞이하는 이명박 정부와 여당인 한나라당에 맞서 한층 비중있고 역동적인 제 1 야당으로서 활동할 기본적 배경이 되는 동시에, 앞으로 국민 지지도를 높이는 개혁적 생활 정치 정당으로 한층 다가서는 당으로 갈 것이라는 변곡점으로 받아들여 지는 대목이기도 하다.
 ▲전북정치권의 지형변화= 손 후보의 당권 장악은 곧 그의 대권 도전을 향한 문이 크게 열리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도내에서도 우군이 급속도로 형성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현재로선 전북에서 손학규계로는 이춘석(익산갑)과 임정엽 완주군수, 김호수 부안군수 정도이지만, 시간을 지날수록 정세균·정동영 후보측 사람들도 상당수가 그에게 쏠릴 가능성이 크다.
지방의원 중 상당수가 노골적으로 그와 손잡을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하다.
/인천=김형민기자·bvlgar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