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전북도당의 파행사태가 두달 넘게 계속되면서 당원들은 물론 지역민들 사이에서 "과연 전북에 집권당인 한나라당이 있는 것인가"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전북지역 현안 문제에 대한 여론을 수렴해 중앙에 전달하는 것은 물론 국정의 핵심 사안에 대한 중앙당의 의지와 비전을 도민들에게 설명하고, 지지를 얻으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한나라당 전북도당은 지난 8월초 시·도당 위원장 선거를 열기로 하고 선거를 위한 세부 일정을 전개해 나갔다. 그러나 선거를 불과 몇일 앞두고 중앙당이 긴급공문을 보내 7.28국회의원 재·보선 문제로 당력을 집중해야 할 상황이라며 8월로 시·도당위원장 선거 일정을 미뤘다.
하지만 8월로 접어들면서 도당과 일선 시·군 당협위원장들 사이에서는 중심으로 "경선은 이미 떠난 기차라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으며, 시도당위원장을 중앙당에서 지명, 선정할 것"이란 관측까지 나돌면서 결국 10월중 당무점검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한나라당 안팎에서는 이런 상태라면 시·도당위원장 경선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제기되고 있다.
최근들어 중앙당에서 일방적으로 시도당위원장을 낙점할 수 밖에 없을 것이란 관측이 다시 나돌고 있으며, 여기에다 당협위원장 물갈이 설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로인해 전북 한나라당 당협위원장들은 물론, 일선 주요 당직자들도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이냐"며 동요하고 있어 제기능은 수행은 커녕 혼란만 가중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6.2 지방선거 이후 한나라당 내부에서는 호남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면서 선거 결과에 고무됐고 참신한 인사공천이 두자릿수 득표의 비결로 평가했다.
지난 6.2지방선거에 전북도지사로 나섰던 정운천씨는 선전에도 불구하고 자연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현주소를 들여다보면 지역출신 인사들의 등용이 전무한 상태여서 이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한편 전북도당의 한 당직자는 "위원장 인선을 위해서는 일단 중앙당의 당무점검이 선행돼야 한다"며 "당무점검 이후에도 위원장 인선은 빠른 시일안에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